황창규 KT 회장과 마틴 월시 보스턴 시장이 기술 협력에 대한 논의 후 악수하고 있다. <제공=KT>

[이뉴스투데이 이근하 기자] KT가 미국 보스턴에 기가 와이어(GiGA Wire) 기술을 제공한다.

KT는 보스턴시, 보스턴시 지정 인터넷 사업자인 넷블레이저와 ‘디지털 평등(Digital Equity) 프로젝트’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디지털 평등 프로젝트는 민관협력에 의한 네트워크 인프라 개선을 통해 보스턴 시내 모든 가정과 기업에 합리적인 비용으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다.

업무협약에 따라 KT는 올해 가을까지 보스턴에 기가 와이어 시범망을 구축하고 저소득층 100∼150가구에 초고속 인터넷을 공급할 예정이다.

앞서 4월 황창규 KT회장은 미국 매세추세츠주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BS)에서 특별강의를 마친 뒤 마틴 월시(Martin Walsh) 보스턴 시장과 디지털 형평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기술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달 7일에는 대니얼 고(Daniel Koh) 보스턴시 비서실장이 한국을 방문해 KT와 MOU를 맺게 됐다.

한편 기가 와이어는 광케이블 없이 구리선만으로 1Gbps의 인터넷 속도를 구현하는 기술이다. 보스턴의 상당수 건물은 노후화돼 네트워크 인프라 개선이 쉽지 않으나, 기가 와이어가 공급되면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갖추게 될 것으로 KT는 내다봤다.

이동면 KT 융합기술원장은 “KT의 기가 와이어가 보스턴에 공급되는 것은 미국에서 한국 ICT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기가 와이어와 같이 사람을 향한 혁신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글로벌 무대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