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중앙연구소 <제공=일동제약>

[이뉴스투데이 이근하 기자] 일동제약은 표적항암제 후보물질 IDX-1197에 대한 미국과 캐나다 특허를 취득했다고 30일 밝혔다.

IDX-1197은 암 생성과 관련 있는 Poly ADP-ribose polymerase(PARP) 효소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암세포를 억제하는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이다. 암세포에만 발생하는 특정 유전자 변이·결핍을 표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정상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IDX-1197은 비임상시험에서 유사 기전을 가진 올라파립, 루카파립, 니라파립 등에 비해 항암 활성도와 PARP-1에 대한 선택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암 발생과 관련해 중요 인자인 BRCA(Breast Cancer Susceptibility Genes)와 상동재조합 결핍(Homologous Recombination Deficiency) 유전자 형질을 가진 환자의 암세포를 대상으로 기존 PARP 저해제 보다 우수한 항암력을 보였다.

일동제약은 관계자는 “IDX-1197의 향후 임상시험에 대한 전망이 밝다”면서 “올해 하반기에 임상 1상 시험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라이선스 아웃과 같은 다양한 상용화 전략도 함께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