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가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사진=컬리]
컬리가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사진=컬리]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컬리가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컬리는 지난해 매출 2조 774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연간 손실액은 1436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40% 줄이는 데 성공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기준 매출은 53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50% 가량 감소한 251억원이다. 특히 12월에는 창립 이후 처음으로 조정 상각전영업이익(이하 EBITDA)이 흑자 전화하는 변화를 맞이했다. 이러한 흑자 기조는 올 2월 말 기준 3개월 연속 지속되고 있다.

컬리는 이번 실적에 대해 마케팅비와 물류비, 고정비 등 비용 구조의 근본적 개선과 지속 가능한 매출 구조 구축이 주효했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오픈한 창원과 평택 물류센터의 생산성 증대를 통해 물류 안정화를 이뤄냈고, 기존 송파 물류센터의 철수로 비효율적인 비용 집행을 없앤 부분이 영향을 미쳤다. 

또 운반비와 포장비 등 물류비의 경우 배송 효율성 개선과 규모의 경제 효과로 약 160억 원의 비용을 절감했다. 기존의 서비스 품질은 유지하면서도 구매 단가 절감을 이뤄냈다. 동시에 IT비용 등 고정비 절감과 마케팅 예산 효율화 등으로 220억원을 줄였다. 

신사업에 속하는 뷰티컬리와 수수료 기반의 3P, 컬리멤버스 등도 실적 개선에 주효했다. 뷰티컬리의 경우 컬리 전체 거래액(GMV)에서10%의 비중을 차지하며 주요 사업군으로 자리매김했다. 식품 대비 단가가 높은 상품이 판매되는 만큼 수익성 개선에도 크게 기여했다.

3P 사업 역시 전년 대비 약 2배 성장했고, 컬리의 자체 멤버십 컬리멤버스는 지난해 8월 론칭 이후 6개월 만에 가입자가 200% 증가했다. 멤버십 만족도의 척도인 가입유지율은 85%였다. 그 결과 컬리의 23년 GMV는 약 2조 8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6.1% 증가했다.

김종훈 컬리 CFO는 “신규 물류센터 구축 등 대규모 투자가 일단락된 만큼 올해는 흑자 기조를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성장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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