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달리는 수소버스.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달리는 수소버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투자가 이어지면서 정부도 올해 ‘청정수소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했다. 현재 수소 에너지 활용에 가장 적극적인 부문은 수소자동차다. 특이한 점은 전기차 전환 때와는 달리, 정부가 수소 승용차가 아닌 수소버스 등 상용차 보급에 공을 들인다는 점이다. 업계는 현대차 넥쏘 등 수소 승용차 상용률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자 ‘수소 상용차’로 보급길을 선회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수소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수소차 30만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660기 이상을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시내버스, 단거리 시외버스, 광역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는 등 수소버스 보급을 대폭 늘리고, 충전 요금과 신설비용 혜택, 구매보조금 상향 등 재정·금융 지원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이처럼 정부의 수소버스 보급정책이 활발해진 건 국내 수소 승용차 개발‧확대가 예상보다 더디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서 판매하고 있는 국산 수소 승용차는 현대차 넥쏘가 유일하다. KAMA 집계에 따르면 지난 2월 넥쏘는 331대 팔려 현대차 전체 점유율 0.9%를 기록했다. 지난해 전체 판매량은 4328대로 점유율 0.7% 남짓이다. 2015년부터 누적 판매대수는 3만4000여대에 그쳤다. 전기차 판매량이 지난해 55만대를 넘어선 데 비하면 매우 부진한 상황이다.

중형 수소 SUV 넥쏘는 서울시 기준 국고보조금 225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 1000만원 등 3250만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약 3700만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같은 사양의 일반 전기차량에 비해 3000만원대라는 월등히 저렴한 가격을 지녀 가격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그럼에도 안 팔리는 가장 큰 이유는 ‘충전’이다. 전기차의 경우, 환경부 집계 결과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대수는 56만5154대이며, 충전기는 총 30만5309기가 설치됐다. 앞으로 2025년 59만대, 2030년까지 충전기 120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수소충전소는 전국에 274기 남짓, 서울에는 서소문청사, H광진이동식, 도봉, 마곡에코, E1오곡, H국회, 상암, 양재, H강동 등 단 9곳이다. 수소충전소가 이처럼 적은 이유는 연료 공급, 충전소 설치 인증 및 절차가 매우 복잡해서다.

특히 충전소 유치 전 주민동의 단계에서 무산되는 경우가 많은 점도 복병이다. 소위 “수소는 터진다”는 폭발 위험 우려 때문이다. 주민 동의가 법적 필요사항은 아니지만, 주민 반발이 지속될 경우 시설이 들어서는 경우는 쉽지 않다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수소충전소에서 충전 중인 수소 차량. [사진=연합뉴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수소충전소에서 충전 중인 수소 차량. [사진=연합뉴스]

정부 관계자는 “한국산업안전공단이 종합위험도를 분석한 결과 수소가 휘발유, LPG 연료보다 안전한 에너지원으로 평가받는다”며 “미국 등 해외에서는 일반 주유소와 수소 충전기기가 함께 있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안전한 연료로 인정받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수소 폭발 등 정확하지 않은 정보 및 위험성을 우려해 주민들이 반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설명회조차 열지 못하고 없던 일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충전소 위치 선정부터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현실적으로 수소 승용차 확대가 단기간엔 어렵다고 판단, 수소차 중에서도 수소버스 등 상용차에 초점을 맞췄다. 

업계 관계자는 “수소차 보급 가속화를 위해서는 과감한 재정,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지만 선택지도 넓어야 하는데 차종이 다양하지 못해 수요 창출에 제약이 있다”며 “상용차 중심 보급 확대가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해 11월 582대 운영에 불과한 수소버스를 올해 2700대까지 늘린다. 이후 2030년까지 2만1200대로 확대할 방침이다.

경유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시 구매보조금을 상향 지원하고, 어린이 통학용 신규 경유버스 구매금지 제도와 연계해 수소 통학버스를 구매하는 경우 보조금을 우선지원하는 방안도 내놨다. 이 외에도 화물, 특장차 시범사업 발굴을 통해 수소 카캐리어‧수소 냉동차‧수소 트랙터 등을 시범 보급할 계획이다.

충천소 설치도 원활해진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수소충전소 후보지를 발굴하고 인허가 컨설팅을 하는 ‘수소충전소 헬프데스크’를 운영하고, 수소충전소의 안정적인 수소 운송과 저장수단 확충을 위한 자체 튜브트레일러 보유 의무화 등을 신설하는 등 충전소 지원책에 힘을 싣는다. 정부는 이 같은 계획을 토대로 2030년까지 총 660기, 액화수소충전소는 280기로 늘릴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수소차 및 충전소의 안전성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보전달 강화에 나설 것”이라며 “우선 수소버스 등을 대폭 늘려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들에게 수소차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알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