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 운영사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의 강신봉 대표(왼쪽)와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가 지난해 10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특허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지난해 10월 요기요 운영사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의 강신봉 대표(왼쪽)와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특허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신하연 기자] 유통업계가 오는 10월 1일부터 3주간 실시되는 국회 국정감사(국감)을 앞두고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이번 국감은 통상 유통업체 수장이 불려나오던 기존 국감과는 달리 택배와 배달 관련 이슈에 집중 포화가 전망된다.

해당 산업이 코로나19를 계기로 급성장하는 가운데 택배‧배달업계 종사자의 안전과 처우 등에도 사회적 관심이 모아지면서다.

국감 단골 손님인 배달앱업계에서는 김봉진 배달의민족 대표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퀵커머스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배달 플랫폼과 영세상인·자영업자와의 상생방안에 대한 질의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배달의민족 B마트와 쿠팡이츠마트가 골목상권을 침해한다는 지적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올해는 악성 후기에 대한 이슈도 있었다.

지난 6월 배달앱 쿠팡이츠를 이용하던 한 분식점 점주가 집요한 환불 요구와 후기로 낮은 점수를 매기는 이른바 ‘별점 테러’에 따른 스트레스를 호소하다 사망에 이르며 논란이 일었다.

특히 올해는 공정거래위원회가 플랫폼 사업자의 ‘갑질’을 집중 규제하고 나선 만큼 배달앱업계도 최근 분위기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이미 올 초에는 온라인에서의 공정경제 실현을 골자로 한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이하 온플법)을 발의, 플랫폼 사업자 전반을 향한 규제가 예고된 바 있다.

배달대행업체 3대장인 유정범 메쉬코리아 대표, 이태권 바로고 대표, 최종진 로지올 대표도 증인 명단에 올랐다. 

메쉬코리아와 로지올은 각각 ‘부릉’, ‘생각대로’라는 배송서비스 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소속 배달라이더 산재사망사고와 안전보건조치 미이행, 근로계약서 미작성 등 책임을 묻게 된다.

코로나19 확산을 기점으로 온라인 배달 수요가 급증하면서 배달원 안전과 처우 문제에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택배 3사인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 박찬복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 류경표 한진 대표도 고용노동부 국감 첫날 한자리에 모인다.

택배기사 과로방지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 이후 상황 규명을 위해서다.

앞서 지난 6월 협의된 2차 사회적합의기구 합의문에 따라 주요 택배사는 9월부터 추가 분류인력을 투입해야 했지만 시행 전부터 잡음이 계속돼왔다.

2차 합의문의 주요 골자는 △2021년 내 택배기사 분류작업 제외 △택배원가 상승요인(170원) 확인 △택배기사 작업시간 주 60시간 제한 △표준계약서에 세부 이행계획(부속서) 주요내용 반영 등이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산업규모가 커지고 있는 택배와 배달대행업계가 아무래도 이번 국감에서 관심을 받을 수 밖에 없다”며 “성장 속도에 비해 관련 규제는 아직 미흡한 편이라 플랫폼 차원에서의 라이더 안전 등 규제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환노위 국정감사는 5일 시작되며, 고용부 국감은 6일 열린다. 12일에는 고용부 소속기관, 15일에는 산하기관, 21일에는 종합 국감이 이뤄진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