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사제도 도입 정책포럼. [사진=전북대]
식물의사제도 도입 정책포럼. [사진=전북대]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식물의사 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논의가 본격 시작됐다.

전북대와 전남대, 경북대가 공동 운영하는 식물방역대학원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10일 정책 포럼을 열고 농작물 병해충 진단과 약제 처방을 위한 '식물의사 제도' 도입을 위해 다양한 제도적 방안을 논의했다.

식물방역대학원과 농진청 식물위생전문가 정책연구팀, 전북대 동식물위해요소 제어 그린바이오 BK21사업단 등이 공동 주최한 이번 포럼에서는 식물의사 추진의 필요성과 교육방안, 농약 사용 농업인 설문조사 결과 등이 발표됐다.

전북대 김동원 총장과 순천대 고영진 총장(전 한국식물병리학회 회장), 충북대 김길하 교수(전 한국응용곤충학회 회장), 충북대 김흥태 교수(전 한국식물병리학회 회장, 현 한국농약과학회 회장), 경북대 권오석 교수(현 한국곤충학회 회장), 전북대 이귀재 교수(농식품기술융합 창의인재양성사업단장)와 농진청, 농축산검역본부와 관련 학계와 산업체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전북대 김재수 교수(식물방역학과 전공주임, BK 사업단장)는 식물의사 제도추진과 관련해 작물보호제 생산업체와 판매조직, 농업인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시장 중심의 선택권을 부여하는 제도화 추진을 제안했다.

김 교수는 "본 정책추진팀에서 조사한 설문 결과, 81%의 농가가 농약 구매와 사용측면에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고, 특히 41%의 농가는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한 것으로 분석됐다"며 "농약 판매 측면에서도 자율가격제의 작물보호제 시장 특성상 치열한 경쟁에 처해 있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또한, "작물보호 산업에서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는 판매인들이 산림청에서 주관하는 나무의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부분은 주목할만하다"면서 "PLS 시행으로 작목에 사용되는 농약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추가적으로 전문적인 진단과 처방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서비스 기회를 판매인들에게 제공할 필요성이 있으며, 선택은 판매인들의 몫으로 남겨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 권덕호 교수는 농약 관련 법의 특징과 농약 사용자 의견 등을 발표했다.

권 교수는 "농약과 관련된 법으로는 농약관리법과 식물방역법, 산림보호법등이 있으며 진단과 처방을 중심으로 관리할 수 있는 책임자 설정이 요구됐다"며 "현재 농약의 진단과 처방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는 높은 편이였으나, 다만, 정밀하고 신속한 진단 처방 체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립순천대학교 이세진 교수는 기존 판매인들이 선택권을 가지고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식물의사 양성 교육 방안을 제시했다.

"식물의사 양성을 위해선 기초 지식과 현장 중심의 전문 지식을 포함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과 제도화 과정에서 기존 작물보호제 처방에 대한 경험이 많은 판매인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하면서, 농업인과 판매인이 상생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