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GTX-C노선 기본계획이 발표된 가운데 추가역 지정에도 관심이 쏠린다.

24일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GTX-C노선 지정을 강력히 주장하던 성동구(왕십리역), 안양시(인덕원역), 의왕시(의왕역) 등의 유치전이 불붙을 전망이다.

앞서 22일 국토교통부가 GTX-C노선 사업 기본계획 고시에서 추가역 3개를 지정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둬서다. 단 정차시간을 포함하지 않는 열차 운행시간인 표정속도가 80㎞/h 이상이 돼야 하고, 추가 정거장에서 삼성역 또는 청량리역까지 30분 이내에 갈 수 있어야 한다.

안양시와 의왕시는 벌써부터 지원을 약속하며 적극적인 유치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제 공은 실제 입찰에 참여할 민간투자업계로 돌아갔다. 민간투자는 건설투자자(CI) 컨소시엄과 재무투자자(FI) 컨소시엄이 모두 참여할 전망이다.

건설업계에서는 1개역을 추가하는 데 적게는 1000억원, 많게는 3000억원가량으로 예상한다. ‘추가역’은 기본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만큼 사업계획상 금액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 추가 여부에 따라 비용 관리 측면에서 불이익이 우려되는 이유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 중 공통 및 일반사항. [사진=국토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 중 공통 및 일반사항. [사진=국토부]

실제 GTX-A노선 사업자 선정 당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서울 시청역’ 추가 건설로 사업비가 높아지며 비용관리 측면에서 신한은행 컨소시엄 쪽으로 기울었다는 분석도 있었다. 전문적인 재무관리 능력이 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지만 처음으로 FI에 건설 수주를 뺏긴 건설업계에는 그야말로 충격이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GTX-A노선 사례는 알고 있다”며 “아직 기본 안이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각 건설사에서는 기본계획이 발표된 지 얼마 안 된 만큼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추가역 설치로 CI가 어려움을 겪은 만큼 국토부 기본정차역 고수로 이어질 수도 있다.

철도업계에서는 그간 “여러 상황을 고려해봤을 때 추가로 역을 설치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열차 운영시간도 문제다.

현재 10개역(수원역, 금정역, 정부과천청사역, 양재역, 삼성역, 청량리역, 광운대역, 창동역, 의정부역, 덕정역)을 기준으로 수원~삼성은 26분, 덕정~삼성은 27분으로 예상된다.

1개역을 추가할 때마다 3~4분 정도 시간이 추가된다. 전체 30분이라는 제한시간이 있으므로 신설역이 포함된다고 해도 사실상 1개역이 최대다. 건설업계에서는 1~2개역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역간 간격을 따져볼 때 1개역을 추가하면 의왕역이 가장 유력하다. 왕십리역은 청량리역에서 너무 가깝고 인덕원역은 정부과천청사역에 인접해 있다. 의왕역이 지정되면 수원역과 금정역 사이 14km에 달하는 다소 긴 구간을 나누게 된다.

반면 이용자수로 보면 2‧5호선에 경의중앙선과 수인분당선까지 총 4개선이 지나는 왕십리역이 압도적이다. 민간사업자가 사업성을 고려하면 놓치기 아쉬운 것이 왕십리역이다.

시간과 이용자 수를 두고 지자체 간 알력싸움으로 번질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강력한 지자체의 요구에 국토부가 협의를 민간사업자에 떠넘겼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당초 국토부는 GTX-C노선을 10개역으로 확정하고 사업을 추진했으나 계속되는 지자체 압력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의 핵심은 추가역에 따른 비용과 교통 수요를 판단해 민간사업자가 지자체와 원만하게 협의를 이끌어내는 데 있다”며 “추가역 설치는 이 두 가지가 합의점을 찾는 지점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키워드
#GTX-C #국토부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