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을 하기 위한 시민들의 발걸음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최유희 기자] 이른 출근이나 오전 수업으로 제대로 된 한 끼를 챙기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건강한 아침대용식이 인기다.

최근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 19~29세 성인 아침 결식률이 남녀 각각 51.1%, 49.9%로 나타났다. 20대 청년 2명 중 1명은 아침을 먹지 않는 것.

19일 식음료업계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챙기지 못하는 소비자를 겨냥해 건강하고 간단하게 한 끼를 대체할 수 있는 간편 대용식(CMR)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간편식 시장규모도 급성장 중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식 시장규모는 2조3000억원으로 5년 전 대비 3배 가량 커졌다. 올해도 30% 이상 성장해 조만간 3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그 중 시리얼, 선식 등 간편대용식 시장은 50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아침에 스프 3종 <사진제공=서울우유협동조합>

서울우유협동조합에서는 부드러운 식감을 내세운 ‘아침에 스프’를 선보였다. 토마토, 구운 스위트 옥수수, 브로콜리 3가지 맛으로 출시됐으며, 맛을 컬러로 표현해 낸 패키지가 특징이다.

서울우유 전용 목장 관리하에 생산된 국내산 전지분유에 3가지 과일과 6가지 야채, 5가지 곡물을 더해 풍부한 맛을 냈다. 분말 스프 제형으로 뜨거운 물을 붓고 젓기만 하면 완성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관계자는 “최근 1인가구 증가 및 가정간편식 시장 확대 등으로 간편 스프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며 “아침식사가 부담스러운 많은 소비자들에게 간편하면서도 든든한 한끼를 선사하는 아침에 스프가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코카콜라사 아데스 2종 <사진제공=코카콜라사>

코카콜라사는 아몬드를 주원료로 만든 씨앗 음료 ‘아데스’를 출시하며 대용식 시장에 뛰어들었다. 코카콜라사가 지난 2017년 동브랜드를 인수한 후 유럽 시장에 이어 아시아 지역에서는 한국이 처음이다.

아데스는 아몬드 영양소 및 비타민E 등이 담겨 있어 아침 식사대용으로 적합하다. 유당불내증 등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도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다.

깔끔한 맛을 살린 ‘아데스 아몬드 오리지널’과 달콤한 초콜릿을 더한 ‘아데스 아몬드 초콜릿’ 2종으로 출시됐다. 제품은 210ml 용량 페트형으로 휴대하기도 간편하다.

코카콜라사 관계자는 “바쁜 일상 등으로 인해 하루 세 끼를 모두 섭취하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든든하면서도 가벼운 식사 대용식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 대용식 시장 성장세가 계속될 전망”이라 말했다.

한국야쿠르트 하루곡물 3종 <사진제공=한국야쿠르트>

한국야쿠르트는 신선한 곡물과 견과, 콩을 갈아 만든 선식 ‘하루곡물 멀티그레인’과 ‘하루곡물 블랙그레인’ 2종을 출시했다. 기호에 따라 물이나 우유를 넣고 간편하게 언제 어디서나 건강한 한 끼를 챙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하루곡물 멀티그레인은 보리, 귀리, 현미 등 11가지 재료로 구성됐다. 통현미가 첨가돼 물이나 우유에 타 먹어도 씹는 맛이 살아있어 풍부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하루곡물 블랙그레인은 흑미, 검정콩, 마카다미아, 캐슈넛 등 9가지 재료가 들어있어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안토시아닌과 철, 아연 등이 풍부한 블랙푸드를 손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지난 8월 선보인 이후 일평균 9000개 가량 팔리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출시 한 달간 누계 판매수량은 약 27만 개로 집계됐다.

한국야쿠르트 관계자는 “간편식 브랜드 잇츠온을 통해 밀키트 등 다양한 간편식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며 “과일, 시리얼, 선식과 같은 대용식도 보다 건강하고 보다 신선한 콘셉트를 추구하는 제품들로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