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시장, IPTV로 재편 본격화

과기정통부, 2019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시장점유율 발표

2019-12-12     송혜리 기자
과기정통부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유료방송시장 판도가 종합유선방송에서 IPTV로 뒤집혔다.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2019년 상반기 가입자 수 조사, 검증·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2015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을 시행한 이후 2019년 상반기 기준 IPTV 3사가 처음으로 1~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KT 708만1177명(점유율 21.44%), SK브로드밴드 485만5775명(14.70%), LG유플러스 411만187명(12.44%), CJ헬로 405만5865명(12.28%), KT스카이라이프 326만1285명(9.87%) 순이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지난 2018년 하반기(1010만명)보다 24만명이 증가한 1034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31.31%(시장점유율 0.24%포인트 증가)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604만7139명(48.58%), SO 1372만5885명(41.55%), 위성방송 326만1285명(9.87%)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월별 가입자 수 동향을 보면 2017년 11월부터 IPTV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전체유료방송 시장에서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2019년 6월 말 기준 약 268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