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중 8명의 구직자가 면접관의 행동이나 말을 통해 탈락을 직감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6일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구직자 754명을 대상으로 ‘면접 중 면접관의 행동이나 말을 통해 탈락을 직감한 적’이 있는지 물어본 결과, 전체의 79.4%인 599명이 ‘그렇다’라고 답했다.

면접관의 행동이나 말을 통해 탈락할 것으로 느꼈던 면접에서의 합격여부를 물어본 결과, 무려 91.3%에 달하는 구직자가 실제로 탈락했다고 답해 구직자들의 예감은 상당히 적중하고 있었다.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꼽은 탈락을 예감한 면접관의 행동으로는 ‘왠지 쓴웃음을 짓는 듯한 모습을 봤을 때’(15.9%)였다. 이어 ‘대답에 고개를 갸우뚱했을 때’라는 응답이 12.8%로 뒤를 이어, 주로 자신의 대답에 대한 면접관들의 시큰둥한 반응을 통해 면접결과를 유추하고 있었다.

면접관들이 별다른 질문을 하지 않거나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도 불길한 징조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시 아무 말도 하지 않아 침묵이 흘렀을 때’(11.7%), ‘이력서를 한참 보고 있을 때’(9.6%), ‘면접관들이 서로 질문을 양보할 때’(8.5%) 등이 그것.

이 외에도 ‘내 순서에 다른 지원자를 보고 있을 때’(8.2%)나 ‘멍하니 자신을 쳐다볼 때’(5.2%)라는 응답도 있었고, 아예 ‘볼펜돌리기 같은 딴 짓을 할 때’(5.0%), ‘옆 면접관과 뭔가 속삭일 때’(4.9%), ‘눈을 마주치지 않으려 할 때’(4.7%) 등 구직자의 존재감마저도 무너뜨리는 행동을 하는 경우 등이었다.

이와 함께 탈락을 직감한 면접관의 한마디는 ‘다른 분야에서 더 잘하시겠네요’(11.0%)를 그 첫째로 꼽았다. 지원회사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에둘러 표현했지만, 구직자들도 그 뜻을 한번에 알아차린 것.

다음으로는 언제라는 기약도 없이 ‘몇 일안에 연락 드리겠습니다’(8.2%)라는 말. ‘그 부분은 잘 모르시는 거네요’(7.9%), ‘이해가 잘 안되네요’(6.9%)와 같이 구직자의 답변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때 역시 좋지 않은 결과를 내다봤다.

‘그 정도면 되셨습니다’(5.5%), ‘경력(경험)이 이게 전부인가요’(5.5%)라고 말할 때와 ‘우리 회사의 인재상은 이렇습니다’(5.5%)라며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놓을 때에도 면접에서 탈락할 것이라는 느낌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압박면접과 같이 일부러 탈락인 것처럼 느낄 수 있는 행동이나 질문을 던지는 면접도 많다”며, “면접관들의 반응에 너무 예민한 나머지 면접 도중에 심리적으로 단념을 하거나, 잘 치르고 있는 면접조차 그르치는 경우도 상당수이기 때문에 면접이 끝날 때까지 평정심을 잃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이뉴스투데이 유병철 기자 dark@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