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열린 채용이 확산되어 학벌보다는 개인의 능력을 보고 인재를 뽑겠다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올 하반기 취업시장에서 입사에 성공하지 못했던 구직자들은 불합격 원인 1위로 학벌을 꼽았다.

5일 잡코리아가 올 하반기 취업에 실패한 구직자 1,369명을 대상으로 ‘자신의 가장 큰 입사 불합격 원인’ 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설문 참여자의 29.2%가 출신학교등 학벌을 꼽아 1위를 차지했다. ‘토익 점수 등 영어 실력’이 27.2%로 취업실패 원인 2위였다.
 
그 외에 아르바이트나 인턴십 등 미비한 업무경력 15.8%, 낮은 학점 7.5%, 적극적이지 않는 태도 및 성향 6.8%, 전공 및 학과 6.1%, 호감가지 않는 외모나 인상 3.0% 등의 의견이 있었다.
 
남성 구직자들의 경우 자신의 취업 실패 원인으로 학벌(출신학교 등)을 꼽은 응답자가 36.3%로 여성 구직자(20.4%)에 비해 무려 15.9%P나 많았으며, 상대적으로 ‘학점’을 꼽은 비율도 1.7%P 정도 높았다.
 
반면, 여성 구직자들의 경우는 남성 구직자들에 비해 자신의 취업 실패 원인으로 ‘적극적이지 않은 태도나 성향’을 꼽은 비율이 8.2%P 정도 높았으며, 다음으로 호감가지 않은 외모나 인상이라고 응답한 비율도 남성 구직자들에 비해 5.0%P나 높았다.
 
고졸 이하 구직자들의 경우는 ‘자신의 학벌 때문에 입사 지원했던 기업으로부터 불합격 통보를 받은 것 같다’는 응답이 52.8%로 과반수를 넘어 가장 많았으며, 전문대졸 구직자 역시 자신이 생각하는 취업실패 원인으로 학벌을 꼽은 비율이 36.1%로 가장 많았다.
 
반면, 4년 대졸 구직자들과 대학원 이상 학력 구직자들의 경우는 자신의 취업 실패 원인으로 토익 등 어학점수를 꼽은 비율이 각각 32.4%, 30.0%로 1위를 차지했다.
 
잡코리아 김화수 사장은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 남아 있는 학벌주의로 인해 상대적인 상실감을 느끼는 구직자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최근 기업들의 열린 채용 확산으로 능력위주의 인재 선발이 강화되고 있어, 구직자들이 학벌이나 조건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실무 능력을 키우는 것이 취업난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뉴스투데이 유병철 기자 dark@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