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열리는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감위ㆍ금감원 국정감사에서 최근 폭로된 삼성그룹의 비자금 건이 어떻게 다뤄질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불거진 삼성그룹의 불법 차명계좌를 통한 비자금 조성 및 운영 의혹에 대해  우리은행의 자체 조사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고 향후 조사 계획을 세우겠다는 금감원의 태도에 대해 여론의 비난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1일 참여연대는 삼성그룹 불법 비자금 조성 및 운영 의혹을 밝힐 책임이 있는 금융감독기관이 복지부동의 자세를 보이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며 국회 정무위가 내일 국정감사를 통해 감독당국이 안이한 감독태도를 철회하고 즉각 관련자에 대한 조사에 나서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금융감독기관이 불법 차명계좌가 개설됐던 우리은행의 자체내부검사 결과를 먼저 검토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기에는 현재 제기되고 있는 의혹의 규모와 조사결과에 따른 사회ㆍ경제적 파장의 규모가 너무 크다는 게 중론이다.
 
무엇보다  삼성그룹 비자금에 대한 모든 의혹의 시발이자 진상 규명의 중심이 우리은행에 불법 개설된 차명계좌에 대한 실체를 파악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금융감독기관이 여태까지 조사에 나서지 않는 것 또한 의혹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일 열리는 정무위는 금융감독기관이 불법 차명계좌의 개설 및 운영에 대해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는지, 거액이 수시로 입출된 계좌에 대한 보고, 감시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되지 못한 이유 등에 대한 질문과 사건 폭로 이후로도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는 데 대한 질책이 쏟아질 것으로 보여 금감원의 입장 표명이 주목된다.          < 김경배 기자 >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