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의 상당수가 각종 취업사교육에 의존하고 있으며 교육에 들어가는 비용도 상당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연봉전문사이트 오픈샐러리는 ‘취업 사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구직자 15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절반이상(51.8%, 786명)이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 사교육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영어와 관련된 교육을 받는 구직자들이 가장 많았다. 사교육을 받은 분야(복수응답)를 살펴보니 ▲영어라고 답한 구직자가 65.3%로 가장 많았던 것. 10명 중 7명은 영어와 관련된 교육을 받고 있는 셈이다.
 
그 다음으로는 ▲컴퓨터 (59.2%) ▲전문자격증(53.8%) ▲이력서 쓰기, 면접요령 등 일반 취업교육(43.9%) ▲취업희망 직무관련 전문교육(37.4%) ▲전공교육(26.3%) 순이었다. 이 외에 ▲기타 외국어(21.0%), ▲공무원•고시(18.7%) 등이 있었다.
 
이들이 한 달에 지출하는 사교육 비용은 평균 76만원. 연간으로 따진다면 912만원으로 천만원 상당이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전공교육(32만원)이나 ►영어(31만원) 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컸다. 그 외 분야는 ►전문자격증 25만원 ►기타 외국어 23만원 ►취업희망 직무관련 전문교육 22만원 ►공무원•고시 20만원 ►컴퓨터 18만원 등이었다.
 
이처럼 고액의 사교육비를 충당하기 위해, 구직자들은 대부분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부모님의 도움을 받고 있었다. 응답자 대부분이 아르바이트를 하여 직접 벌거나(43.9%) 부모님께 받아서(42%) 비용조달을 하고 있다고 답한 것.
 
또 대출(2.8%)까지 받는다는 응답도 있었다. 일정 수입이 없는 구직자들에게는 만만치 않은 금액이지만, 어쩔 수 없이 무리하면서까지 사교육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구직자들이 이처럼 적지 않은 비용과 노력을 들여가면서까지 사교육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취업 사교육을 받는 이유를 살펴보니 대부분 ‘자격증, 어학능력 등 스펙을 높이기 위해서(41.2%)’와 ‘취업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해서(21%)’였다.
 
또 ‘취업 도전에 매번 실패해서(16.4%)’, ‘사교육을 안 받고는 취업에 성공하기 힘들 것 같아서(12.6%)’ ,  ‘주변에서 다 하니까 불안해서(2.7%)’ 도 그 이유로 꼽혔다.
 
이광석 인크루트 대표는 “취업 사교육이 취업성공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구직자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최근에는 정부나 학교, 기업체 등에서 진행하는 무료 교육 프로그램도 많이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라”고 지적했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