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력이 11일 최초로 해외 수력사업 진출에 성공했다.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서 아르준 쿠마르 까르끼(Arujun Kumar Karki) 네팔전력공사 사장(사진 왼쪽)과 이원걸 한전 사장이 양해각서 교환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 : 한전).

한국전력이 최초로 해외 수력사업에 진출하는데 성공했다.
 
한전은 11일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서 국영회사인 네팔 전력공사와 네팔 수력개발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히말라야 만년설로 풍부한 수자원을 가진 네팔의 수력개발을 포함한 전력산업 정보 교류, 기술 및 투자협력 등 전력분야에서의 상호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4월 네팔 수자원부 장관의 한전 방문과 금번 한전 사장의 네팔 정부 답방을 통해 이루어졌다.
 
서명식에서 이원걸 한전 사장은 “풍부한 수자원을 보유한 네팔과 전력산업기술 및 운영 경험이 많은 한국이 전력분야의 상호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며, 발전 사업이외에도 송배전 및 통신 등 전력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하자”고 제의했다.
 
이에 아르준 쿠마르 까르끼(Arujun Kumar Karki) 네팔전력공사 사장은 “세계적인 기술을 보유한 한전이 네팔에서 수력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네팔 산업발전에 기폭제가 될 만큼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네팔 수력개발과 관련하여 향후에도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네팔은 히말라야 만년설로 풍부한 수자원(4만2000MW)을 갖고 있지만, 현재 개발 잠재량의 약1%(410MW) 정도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어 향후 수력개발 가능성이 매우 크고, 인도 등 이웃나라에 전력수출도 기대할 수 있어 사업전망이 매우 밝은 편이다.
 
이번 MOU는 네팔전력공사로서는 현재까지 외국기관과 MOU체결 선례가 없는 가운데 최초로 한전과 서명한 사례로, 그동안 축적된 한전의 경험과 뛰어난 기술력을 네팔정부가 인정한 것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한전은 이번 MOU를, 네팔 수력개발시장을 선점하고 서남아시아 수력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는 교두보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수자원이 풍부한 안나푸르나 계곡의 42㎿규모 Upper Modi ‘A’프로젝트 등 2개의 사업에 대해 사업타당성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하여 네팔 수력 개발사업을 구체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파키스탄, 라오스와 타지키스탄, 키르키즈스탄 등 중앙아시아 국가와 볼리비아, 에콰도르, 칠레 등 중남미 등과도 활발하게 수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