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 폭행 혐의로 물의를 빚은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이 형사처벌 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29일 김 회장이 보복 폭행에 가담한 정황을 포착하고 조만간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이택순 경찰청장은 29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보복 폭행 사건과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사건이 국민에게 공분을 일으켰다”며 “국민적 의혹을 남김 없이 해소할 수 있도록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두 달간 지지부진하던 '김회장 부자의 보복폭행 의혹'이 '재벌 봐주기'라는 비난 여론이 일자 경찰은 이번 사건이 국민적 관심이 쏠렸다고 보고 한점 의혹없이 공정하게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서울경찰청 형사평가 분야에서 1위에 오른 강력팀장과 연쇄살인마 유영철 사건 등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인 베테랑 수사관을 수사에 투입한 것도 이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특히 29일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경찰 출두를 계기로 수사에 급물살을 타고 있어 김 회장의 구속에는 무리가 없다는 판단이다.
이와 관련 경찰은 이번 사건에 수사인력 44명을 투입해 수사를 조기에 종결짓는다는 입장이다.
이번 사건과 관련 경찰은 지난달 8∼9일 서울 청담동→청계산→북창동 등으로 이어진 한화그룹 직원들의 술집 종업원 연쇄 폭행사건 당시 김 회장의 행적을 집중 규명했다.
이를 통해 김 회장의 폭행 지시 및 가담, 폭력배 동원, 경호원들의 흉기 소지, 술집 종업원 회유·협박 등 사건의 전모를 파헤친 셈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 회장 조사를 맡고 있는 수사진은 각 수사부서 최고 베테랑으로 구성됐다”며 “청와대와 정치권은 물론 국민적인 관심이 집중된 만큼 엄정하고 투명한 수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김 회장이 의혹의 핵심당사자인 만큼 그의 출두로 사건의 윤곽이 조만간 드러날 것”이라며 “30일로 예정된 중간 수사 결과 브리핑에서 사건의 실체가 어느 정도 발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찰의 기대처럼 의혹이 쉽사리 규명되지는 않았다. 당시 사건을 두고 보복폭행 피해자들의 진술과 김 회장 측 주장이 크게 엇갈리고 있어 진실 규명은 쉽지 않았던 것이다.
피해자들은 “청담동, 청계산, 북창동에 김 회장이 모두 있었고, 특히 청계산에서는 김 회장이 물리적 폭력과 협박을 가했다”고 주장하는 반면 김 회장은 출두하면서 기자들에게 “청계산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전면 부인했다.
경찰은 특히 피해자 대질신문을 통해 이들을 청계산으로 끌고 가 폭행하는 데 김 회장이 직접 가담했는지 등을 확인했으나 김 회장은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김 회장의 청계산 폭행 가담 여부를 밝히기 위해 사건 당일 김 회장 일행의 동선 외에도 목격자 탐문, 청계산 주변도로의 폐쇄회로(CC) TV 기록 검토까지 고려했다.
경찰은 또 사건 관련자들의 휴대전화 11대의 위치를 추적하고 보복폭행 장소로 알려진 청계산 기슭 지하실 현장조사 등을 통해 사건의 실체를 파악할 계획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수사에서 김 회장이 피해자들을 회유·협박한 사실이 일부 드러난데다 청계산 납치·폭행에 직접 가담한 혐의가 밝혀진다면 형사처벌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오늘을 읽고 내일을 생각하는' 오늘경제 eNewstoday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