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가 10일 개최한 물류혁신특별위원회에서 물류업계 참석자들은 부산 신항 북컨테이너 부두의 컨테이너 물동량 중 철도 이용화물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배후철도(신항↔삼량진:38.8㎞)의 건설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당초 배후철도는 2008년말까지 완료로 계획됐으나, 철도용지 보상문제 등으로 3년 정도 건설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물류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항만 배후철도의 조기 건설, 외국인 선원 고용규제 완화, 해운산업에 대한 외화대출 용도제한규정의 폐지, 그리고 국내 물류기업의 항만배후단지 등에서의 외국기업에 비해 불리한 역차별적 제도의 개선 등을 정부에 주문했다.
 
국내 주요 물류기업 CEO 등 약 20여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조양호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중국의 공격적 항만 확충의 여파로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율 둔화세가 나타나고 있어 우리의 항만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항만인프라를 지속적으로 선진화하고 국가물류체계도 혁신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동시에 “「선도적 글로벌 통합물류 허브 구축」을 위해서는 물류강국인 싱가포르와 같이 규제완화와 절차 개선, 각종 물류관련 사용료 인하 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강무현 해양수산부 장관은 ‘21세기 해양경쟁시대,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제하의 주제발표를 통해 “정부는 항만의 클러스터화를 위한 제반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부산항 신항 및 광양항 컨테이너 터미널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항만 배후부지를 조기 조성하여 생산, 유통, 무역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종합 물류단지로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 항만에서 새로운 물동량을 안정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부산항, 광양항 배후물류단지에 다국적 물류기업을 적극 유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