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열린우리당 염동연 의원의 선도탈당 시사로 여당내 통합신당 논의가 난기류에 휩싸이는 등 선도탈당론이 정계개편의 새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전당대회 준비위에서 계파간 `정치적 합의'를 전제로 신당 논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돌연 선도탈당론이 등장, 신당 논의가 혼미한 양상으로 빠져들고 있다.
현재까지 선도탈당에 대한 열린우리당 내부 시각은 다소 회의적인 반응이다. 현재 선도탈당파들은 4~5갈래로 나뉘어져 있지만 대다수의 선도탈당파들이 현재 분위기가 무르익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신당 논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급작스런 선도탈당은 명분이 약하다는 것이 주 이유다.
당 지도부도 ‘원칙’을 다시 강조했다. 김근태 의장과 정동영·문희상·정세균 전 의장 등 열린우리당 지도부 7명은 7일 낮 서울 마포구의 한 한정식집에서 만났다. 노선과 정체성이 분명한, 원칙있는 대통합을 해야 한다는 뜻을 재천명했다. 아울러 “당이 어려울 때 탈당 의사를 표명하는 것은 걱정스러운 일”이라고 염 의원을 비롯한 탈당파들에게 경고했다.
신당파를 주도하는 `희망21'의 양형일(梁亨一) 의원도 "탈당론이 하나의 방법론으로서 여전히 살아있지만 실행은 별개 문제"라며 "얘기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다르다"고 말하며 민평련(민주평화연대) 소속 우원식(禹元植) 의원은 "대도(大道)가 아니고 큰 사람이 취할 태도가 아니다. 전대를 통해 당 전체가 통합으로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부에서 호남.수도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10여명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지만 실제 가담여부가 미지수라는 관측이 많다. 신당파 재선의원은 "원내교섭단체(20명)를 구성해 큰 덩치로 움직여야 탈당의 위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아직 여건이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용파로 불리는 신당파내 강경그룹에서는 선도탈당을 고심하고 있는 듯한 분위기도 엿보인다. 즉, 같은 당에서 뜻이 맞지 않는 인사들과 동거하는 '동상이몽(同床異夢)' 상태가 이미 `임계점'에 달했다는 것.
계파와 노선에 따라 사분오열된 당의 구조로는 `합의에 기초한 전대'가 불가능하다는 인식 속에서 선도탈당을 통해 신당창당의 흐름을 가속화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염 의원측은 "정상 경로로 신당창당이 불가능한 만큼 `선발대'가 먼저 제3 지대로 이동해 큰 흐름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며 "이런 상태라면 전대가 `집단 난투극'으로 끝나면서 아무런 감동도 주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선도탈당을 `시기상조'로 보는 신당파 의원들도 당내 `정치적 합의'가 불발될 때는 결단이 불가피하다는 데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양형일 의원은 "전대를 통합신당의 출발점으로 삼는다는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면 이제까지 회자되던 탈당론이 실행단계로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당내 신당논의가 한계에 이를 경우 염의원을 비롯한 호남 및 수도권 의원 20∼30여명이 탈당의 선봉에 서면서 2.14 전대 이전 `거사'를 결행할 개연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당에서는 1월 말부터 2월 초 사이 ‘선도탈당론’의 운명이 정해질 것으로 본다. 한 재선의원은 “염 의원이 탈당을 예고한 마당에 혼자 나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탈당 전까지 시간이 있는 만큼 주변의 탈당파 의원들을 계속 설득하고 외부 공간을 만들려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달 하순의 연두 기자회견 내용도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연두 기자회견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정계개편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지를 다시 밝힌다면, 신당파들도 더 이상 당에 머물러 있을 이유가 없을 것이란 관측이 많다. 개혁적 선도탈당파의 한 의원은 “어쨌든 탈당하려면 전당대회(2월14일) 이전에 결행해야 한다. 2월 초까지는 운명이 정해질 것”이라고 말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