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과 9월, 대학예비 졸업자들의 채용시즌과 맞물린 대규모 취업박람회들이 막을 내리면서 10월부터는 소규모 맞춤형 취업박람회가 선보일 예정이다.
하반기에 개최 예정인 취업박람회들은 참가기업 규모는 작지만 업종별, 대상별 타겟 목표가 뚜렷해 오히려 구직자들에겐 보다 알찬 맞춤식 채용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은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소개하는 하반기 주목할만한 취업박람회를 모아봤다.
 
외국계 기업 취업박람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관하고 산업자원부와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주최하는 '2007 외국인 투자기업 채용박람회'가 오는 10월26일과 27일 이틀간 삼성동 코엑스 컨벤셜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에서 활발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주한 외국계 기업 100여 개 사가 참가해 박람회 현장 면접을 통한 대규모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외국계 기업은 신규인력 보충시 채용단위와 절차가 비공개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그동안 외국계 기업으로의 취업을 희망했지만 정보를 얻을 수 없었던 잠재적 구직자들이 이번 박람회로 대거 몰릴 것으로 기대된다.
이현정 잡코리아 리크루팅 사업팀 과장은 "자유로운 근무환경과 대기업 못지않은 연봉 및 복리후생제도를 이유로 최근 많은 구직자들이 외국계 기업으로의 취업을 희망하고 있다"며 "외국계 기업은 한국 기업의 채용방식과 약간의 차이가 있음으로 그에 맞는 이력서를 미리 작성하고 면접에 대비한 준비를 해 가는 것이 박람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2007 온라인 장애인 채용박람회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 주최하는 '2007 온라인 장애인 채용박람회'가 잡코리아 채용박람회 행사 페이지(kepad.jobkorea.co.kr)를 통해 10월31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박람회는 외부 행사장에서 개최되는 취업박람회에 직접 참가가 어려운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구직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장애인들은 온라인 채용박람회 페이지를 방문하여 장애인 채용 계획이 있는 기업의 정보를 볼 수 있으며 관심 기업에 온라인으로 입사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경기지역 거주자를 위한 권역별 취업박람회
경기도가 도내 취업난과 인력난을 해소키 위해 마련한 '2007 하반기 경기도 권역별 채용박람회'가 지난 9월6일 부천권에서 성황리에 마쳤다.
경기도는 이번 부천권 박람회에 이어 이천광주권(10월2일), 용인권(10월10일), 수원권(10월18일), 군포권(10월25일), 성남권(10월30일), 안산권(11월1일), 김포권(11월9일)에서 채용박람회를 차례로 개최하며 권역별 박람회를 통해 지역권 구직자와 기업간의 일자리 연결의 가교역할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방침이다.
이번 박람회는 오프라인 행사가 끝난 뒤에도 오는 11월23일까지 온라인 채용박람회(www.intoin.or.kr/ggjob)가 함께 진행된다. 온라인 박람회를 통해 구직자들은 지속적으로 경기도 권역별 채용정보와 취업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취업박람회 참여기업과 채용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해 해당기업에 이력서를 전송할 수 있다.
 
강원도 청년층을 위한 취업박람회
10월과 11월에는 강원도 원주와 춘천에서 강원지역 구직자를 위한 대규모 박람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10월25일 강원도 원주 국민체육관에서 열리는 '2007 강원 청년층 취업박람회'는 타 지역에 비해 청년 취업난이 극심한 강원지역의 청년층 구직자를 위해 마련됐다.
11월1일과 2일, 이틀간은 춘천시 수변공원 내 에어돔에서 강원도 지역 바이오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2007 강원 바이오 취업박람회'가 개최된다.
두 박람회 모두 강원지역의 취업난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모처럼 강원지역의 취업활동이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