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이라는 단어에서 대다수 사람들은 관료적이고 권위적인 어려움과 불편함을 느낄 것이다. 그만큼 딱딱하고 재미없고 전문가들을 위한 영역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의 일상을 들여다보면,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금융이라는 분야가 우리의 일상 깊이 들어와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무엇보다 금융환경 자체가 급변하면서 고객과 가까운 금융기업으로의 전환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적 변화가 이러한 현상을 견인했을 것이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금융환경은 이전보다 훨씬 복잡해졌고 고객들에게는 보다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시하고 있다.
이전에 비해 풍요해진 금융의 시대, 그리고 그러한 금융이 생활 곳곳을 점유해 오고 있는 금융라이프의 시대에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는 몇가지 제안과 정보들을 정리해 보았다.
 

금융마인드 필요하다
우리의 일상 곳곳에 파고들어 있는 금융경제를 십분 이용하고 즐기기 위해 우선적으로 금융마인드의 형성이 필요하다. 금융이란 분야가 생소하고 어려워서 멀리해야 하는 영역이 아닌 우리 생활속에 들어와 있는 친밀한 영역이라는 발상의 전환이 그 출발점이라면, 이후는 그러한 현재 금융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이다. 금융라이프를 즐기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금융마인드의 형성을 제시했지만, 사실상 마인드 형성이라는 문제는 하루아침에 쉽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더더욱 아니라는 점에서 이를 즐기기 위한 일정정도의 노력과 투자가 있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통해 금융라이프를 주체적으로 꾸려가고자 하는 일반의 의지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사람들 중 상당수가 어디서부터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몰라 곤란해 하는 경우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처럼 일정정도 금융마인드가 형성되어 자신의 금융라이프를 즐기고자 하거나, 점차 우리의 일상에서 더 많은 영역으로 파고들어 올 금융경제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마인드 형성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생활 가까운 곳에서 접할 수 있는 몇가지 금융라이프 가이드를 제안해 본다.
 

경제신문을 꾸준히 읽어라
금융마인드 형성을 위해 가장 많은 사람들이 권장하는 방법은 바로 경제신문을 꾸준히 읽으라는 것이다. 반드시 경제신문이 아니더라도 각종 일간지의 메인을 차지하는 경제기사에 꾸준한 관심과 시간을 투자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개인의 금융마인드 형성은 물론, 자신의 금융생활을 현명하게 꾸려나갈 수 있는 많은 기본정보와 시각들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요즘의 사회변화는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복잡하고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를 지속적인 관심으로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금융경제의 움직임에 무관심하게 되면 직장에서나 일상생활에서도 적지 않은 피해를 볼 수 있다. 새로운 정보를 즉시 받아들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재테크는 물론 보다 넓은 관점에서 금융라이프를 즐기는 기본이기 때문이다.
 

인터넷 전문사이트를 활용하라
인터넷이 정보의 바다라는 말은 이제 너무 많이 들어 진부하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것은 변함없는 진리이기도 하다. 금융라이프란 결국 금융환경에 변화를 가져오는 정보의 반영과 결과를 어떤식으로 자신의 삶과 조합하느냐의 문제다. 따라서 금융라이프를 즐기기 위해 정보는 그만큼 중요한 요소다. 최근 생활금융 컨설턴트를 표방하고 나선 많은 인터넷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금융라이프를 즐기는 좋은 방법이다. 모든 금융기업들의 상품을 한곳에서 비교·분석하여 보다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며, 각 개인의 특수한 상황에 따른 1:1 재테크 상담 등도 가능하다.
저금리시대가 계속되고 금융환경이 복잡 다양해지면서 개인 혼자의 힘만으로 현명한 재테크생활을 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이러한 환경에서 전문가의 조언과 금융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각종 전문 인터넷 사이트는 훌륭한 금융라이프의 가이드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비단 금융전문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각 금융사가 구축하고 있는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다양한 금융정보는 물론 상담서비스들이 가능하므로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은 지혜로운 금융라이프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관련서적과 가깝게
경제신문을 꾸준히 읽고,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문제는 단편적인 정보와 일회적 사건들이 어떠한 계연성을 가지고 흘러가느냐를 기본적인 경제에 대한 안목 없이는 파악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다 심층적인 금융라이프의 매니아가 되기 위해 관련서적들을 통한 경제흐름의 기본과 금융시장에 대한 안목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보다 적극적으로 금융라이프를 즐기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신문이나 경제관련기사를 읽어나가면서 부딪치게 되는 무수한 전문용어들은 이러한 꾸준한 작업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 이러한 경우 각종 경제기사를 쉽게 풀어쓴 안내서 한권정도를 곁에 두고 활용한다거나, 경제용어 사전을 활용하여 일정정도의 시간을 투자하게 되면 이후부터는 자연스럽게 기사내용과 전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수준의 안내서 한권정도를 선택해 가깝게 지내는 것도 금융라이프 즐기기를 위한 칭찬할 만한 노력이 될 것이다. 
 
 

오늘을 읽고 내일을 준비하는 오늘경제  [권구현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