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출시장, 중동·CIS·중남미 등 신흥시장을 주목해야
상태바
올해 수출시장, 중동·CIS·중남미 등 신흥시장을 주목해야
2007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
  • 김정득 기자
  • 승인 2007.04.11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세계시장에 대한 권역별 시장여건, 진출 유망품목과 맞춤형 진출 전략이 제시됐다.
KOTRA(사장: 홍기화)는 4일 한국무역협회(회장: 이희범)와 공동으로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600여명의 수출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2007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우리기업의 관심이 높은 6대 시장에 대한 권역별 주요이슈를 선정하고, 해당 시장여건을 토대로 기업의 수출전략을 제시하는 시장별 테마설명회다. 발표는 KOTRA 해외본부장과 종합상사 임원, 현지진출 중소기업 사장 등 현지에 주재하는 시장전문가들이 맡았다.
2007년 우리수출은 전년대비 10% 정도 성장한 3,600억 달러 선으로, 작년보다 증가세가 둔화될 전망이다. 미국 및 세계경기 하락 가능성, 중국의 긴축정책과 규제 강화, 원고·고유가 고착화로 인한 도전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의 제1, 제2 시장인 중국과 미국 시장 여건이 심상치 않다. 중국은 가공무역금지, 해외투자 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로 기존전략에 대한 재점검을 요구한다. 미국의 경우 금리인상, 부동산경기 하락, 소비심리 위축으로 올해 하반기 이후 경기하락세가 뚜렷하다.
미국진출 전략 발표에 나선 KOTRA 김주남 북미지역 본부장은 한미 FTA체결을 염두에 두고 시장통합에 따른 미국 현지시장 공략 전략을 제시했다. 최근 2%대로 하락한 미국수입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기존의 품질제고, 가격인하 중심의 공급측면 전략은 한계가 있다며, 미국 글로벌기업의 가치네트워크에 능동적으로 참여키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지기업인으로 인도 진출전략 발표에 나선 김명보 인코테크 사장은 인도의 투자환경을 설명했다. 인도 투자의 매력요인으로 인도정부의 적극적인 투자환경 개선노력, 인구 2위, GDP 10위의 시장 규모와 성장성, 월 급여 80~90불의 풍부한 인력을 꼽았다.
이번 설명회를 주관한 민경선 KOTRA 정보서비스본부장은 “현재 우리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해외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기업, 국가간 경쟁은 전쟁 상황을 방불케 한다”며, “G7 국가와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는 현지 수요에 기반을 둔 권역별 맞춤 전략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제품, 가격 중심의 마케팅 전략에서 탈피, 포괄적 현지화 전략을 펼쳐야 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