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의 능력과 실력이 중요한 시대이지만  ‘인상(人相)’ 또한 면접 시 중요한 평가항목인 것으로 드러났다.
.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 공공기관 등에 재직중인 인사담당자 761명을 대상으로 ‘인상이 면접에 미치는 영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 81.0%가 ‘직원 채용시 지원자의 인상을 채용기준의 하나로 고려한다’라고 응답했다고 6일 밝혔다.
 
특히 이중 29.0%는 지원자의 인상을 ‘상당히 고려한다’고 밝혔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실제 ‘면접 시 지원자의 인상 때문에 감점을 준 적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 인사담당자 76.3%(581명)가 감점을 준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면접 시 감점을 준 경험이 있는 지원자의 인상은 구체적으로 어떤 얼굴 특징을 지니고 있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들은 ‘사나운 눈매(21.3%)’를 지닌 남성지원자와 ‘무표정(27.7%)’한 얼굴을 한 여성지원자라고 답변했다.
 
이번 조사 대상 인사담당자들이 면접 시 감점을 준 경험이 있는 남성 지원자의 구체적인 얼굴 특징을 살펴보면 △사나운 눈매 21.3% △지저분한 피부(얼굴에 흉터가 있다, 여드름이 많은 피부, 피부트러블이 심함) 19.3% △무표정(웃음기 없는 얼굴) 18.6% △단정치 못한 머리모양(긴 머리카락, 정리안된 머리) 9.1% △날카로운 눈빛 7.2% △눈빛이 불안해 보임 7.1% △눈을 잘 마주치지 못함 6.7% △눈밑이 검다(다크써클) 6.4% 등의 순이다.
▲   자료 : 잡코리아, 이뉴스투데이

또 면접 시 감점을 준 적이 있는 여성 지원자의 구체적인 얼굴 특징으로는 △무표정(얼굴표정이 어둡다, 웃음기 없는 얼굴) 27.7% △진한 화장(과도한 화장) 25.1% △사나운 눈매 16.7% △지저분한 피부 15.3% △각진 얼굴형 7.2% △눈빛이 흐림(눈의 초점이 없다, 멍한 눈빛) 5.5% △전혀 꾸미지 않은 얼굴(너무 수수한 얼굴, 화장기가 전혀 없는 얼굴) 5.0% △눈이 작다 4.5%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   자료 : 잡코리아, 이뉴스투데이

이를 종합해보면 남성지원자를 뽑을 때는 눈매→피부→표정 등을 살펴보고 첫인상을 결정짓고, 여성지원자 채용 시에는 표정→화장기법→눈매 등으로 첫 이미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화수 잡코리아 사장은 “대다수 인사담당자들은 무표정한 인상을 지닌 사람을 덜 외향적이고 대인관계에서 덜 유능할 것이라고 판단, 밝은 표정을 지닌 사람에게 면접 시 후한 점수를 주게 된다”고 설명했다.
 
중소벤처기업의 한 인사담당자는 “정말 좋은 인재였는데 표정이 너무 마음에 안 들어서 탈락시킨 경험이 있다”면서 “좋은 아이디어를 내면서도 미소도 짓지 않고 무표정한 것이, 앞으로 협력업체와 일하기가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