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상공회의소와 관세청은 4일 상의회관 챔버라운지에서 ‘FTA 활용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박헌 관세청 사무관, 최희인 관세청 공정무역과장, 성제갑 관세청장,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신주현 대한상의 공공사업본부장, 박종남 대한상의 조사2본부장.(사진-대한상공회의소)

수출입기업들을 위한 FTA 애로창구가 개설된다.
 
대한상공회의소와 관세청은 4일 상의회관 챔버라운지에서 ‘FTA 활용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대한상의 기업애로종합지원센터에 ‘수출입기업 FTA 애로창구’를 개설, 관세청 ‘FTA 비즈니스모델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FTA 비즈니스모델이란 관세청이 개발한 모델로 원산지결정기준, 품목분류, 관세행정 제도 등을 활용하여 기업이 최초 원재료 수입단계에서부터 최종 완제품 해외 수출까지 FTA를 가장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모델을 말한다.

또 기업들이 FTA를 활용하는데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는 FTA 정보 부족 해소에 공동으로 대처키로 하였으며, 원산지증명서의 원활한 발급을 위해 유기적인 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FTA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컨설팅 서비스 제공 협력’, ‘FTA 원산지증명서 발급 간소화 및 부정발급 방지체제 구축’, ‘수출입기업 지원을 위한 정보자료의 공유’, ‘FTA 교육․홍보 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운영’ 등 공동 지원방안에도 합의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대한상의측 손경식 회장, 신주현 공공사업본부장, 박종남 조사2본부장 등과 관세청측 성윤갑 청장, 천홍욱 통관지원국장, 최희인 공정무역과장 등이 참석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력 체결은 본격적인 FTA 시대를 맞이해 민관이 손을 잡고 기업의 FTA 활용도 제고에 나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