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국내 수출여건 악화와 자산시장 여건 변화로 인한 소비와 투자 위축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이동걸 금융연구원 원장은 4일 대한상공회의소 초청 조찬강연에서 "우리나라의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러나 이번 사태가 장기화돼 미국 경제와 세계 경제가 위축되면 해외수요가 감소해 우리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회귀분석 결과 세계 경제 성장률이 1%p 하락하면 우리나라의 수출증가율과 경제성장률은 각각 4.28%p, 1.53%p 하락하며 환율이 10%p 상승할 경우 수출증가율은 0.28%p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 확대가 지속하면 투자자 불안심리가 확산하고 주택가격과 주가 등 국내 자산가격의 조정을 가져올 수 있다"며, "자산가격 조정의 폭이 크거나 기간이 길어지면 역(-)의 '부의 효과'와 이로 인한 미래 불안심리 확산 등이 발생해 소비와 투자가 둔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6월말 현재 8억4000만달러로 추산되는 국내 금융기관의 서브프라임 관련 투자의 경우 대부분 신용등급이 양호한 만큼 국내 금융기관의 건전성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국내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담보인정비율(LTV)이 낮고 비우량주택담보대출 비중도 낮으며 미국처럼 MBS(주택저당증권) 등의 파생상품을 통한 부실파급 경로가 아직 발달하지 않았다는 점 등에서 간접적인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 원장은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문제와 관련해서는 국내에 유입된 엔캐리 자금의 규모가 작은 만큼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급격한 청산이 발생한다면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도 확대될 수 있으며 완만한 청산이 이뤄진다고 해도 엔화대출을 받은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상환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국내 기업의 경우 대부분 장기차입이 이뤄지는 등 자산건전성과 관련된 단기적인 위험은 적은 편이지만 엔화차입비중이 높고 부동산과 주식시장 투자비중이 큰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은 엔화강세와 자산가격 하락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기업들이 원.엔 환율 상승에 대비해 상환계획 조정 등 점진적으로 엔화부채를 해소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환보험과 환헤지의 활용을 통해 환율리스크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또 단기자금시장 불안이 발생하면 지방 및 중견 건설업체 등에서 자금경색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주문했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