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이 만성적자에서 벗어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강력한 구조조정을 실시키로 했지만 내부경영을 제대로 추스리지 못하면서 직원들의 희생만 요구하는 개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코레일은 3일 "만성적자를 해소키위해 앞으로 5년동안 직원의 10%를 감축하고 올해안 자회사 정비를 마치기로 하는 등 강력한 구조조정을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올해안에 780명의 정규직원을 감축하는 등 오는 2011년말까지 3000명 이상의 인력을 감축한다는 것이다.

지난해말 현재 3만 1480명이었던 직원수를 향후 5년간 정원을 10% 가량 줄이겠다는 전략이다.

이같은 정원감축 계획은 지난해 8월 건설교통부가 내놓은 ‘철도공사 경영개선 종합대책’에서 세워놓았던 감축목표 2750명보다 늘어난 수준으로 격렬한 내부 반발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당장 철도노조가 사장퇴진 찬반투표 등에 나서면서 첨예한 대립을 벌이고 있는 철도 노사는 인력감축 문제를 놓고 그동안 40차례나 협의를 벌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해 앞으로 갈등이 예상된다.

또 코레일은 올해안에 모두 15개의 자회사중 6개를 없애거나 통합해 9개사로 재편하는 작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까지 철도산업개발(주)과 한국철도종합서비스 지분을 모두 매각한데 이어 9월에 철도종합지원센터를, 12월에는 VKC(주)를 청산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코레일은 총 649개 역 가운데 수익성이 낮은 300개(매년 60개씩)를 2010년까지 무인화·간이역화하거나 열차 운행횟수 감축 등의 방법으로 역사운영을 슬림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최근 감사원의 공기업 경영감가에서 밝혀졌듯, 만성적자에 시달리면서도 직원들에게 200%의 성과급을 지급하는 등 방만한 경영에 대한 여론의 질타를 받았던 코레일의 이번 구조조정안은 앞뒤가 맞지 않은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코레일은 지난 2005년 1월 철도청에서 공사로 전환했으나 출범당시 고속철도 건설부채 4조 5000억원을 떠안은데다 철도시설공단에 선로 사용료로 매년 5000억원 이상을 지불하는 등 만성적인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 김경배 기자 >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