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미국 기준금리가 1년여 만에 0.25%포인트 상승하면서 정부는 국내금리 상승을 대비해 선제적 대응으로 부정적 영향 최소화에 나설 방침이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15일 오전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결과 점검 및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연준은 이날 새벽 FOMC에서 대표적 단기금리 지표인 연방기금(FF) 금리를 0.50~0.75%로 0.25%포인트 올렸다. 향후 금리인상 속도 관련, 기존 전망(2회)과 달리 내년 중 3회 인상도 전망했다.

정부는 연준이 미국의 고용여건 개선상황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 전망은 시장 예상보다 빠른 통화정책 정상화를 시사한 것으로 분석했다.

연준 발표후 미국 주가는 하락하고 금리는 상승, 달러화는 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우리 금융과 외환시장에도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정치 혼란에 향후 예정된 트럼프 정부 출범, 브렉시트 협상, 프랑스 대선 등이 변수라는 분석이다.

특히, 글로벌 금리가 빠르게 상승시 주식·외환 등 국내 금융시장은 물론 가계·기업·금융부문의 불안요인이 확대된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서민 부담 완화 ▲채권시장안정펀드 활용 ▲금융기관 여력 제고 등으로 국내금리 인상을 미리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개선에 속도를 높이고 정책서민자금 공급으로 서민·취약계층의 부담을 완화키로 했다.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상황을 살피는 한편 상황에 따라 채권시장안정펀드가 재가동될되도록 준비하겠다는 방안도 내놓았다.

금융회사 건전성에 대한 스트레스테스트 등 모니터링도 강화해 선제적 자본확충 등으로 금융기관의 대응 여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