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픽사베이>

[이뉴스투데이 김정일·정상명 기자] 지난해 실적개선으로 인해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등급향상을 받은 에너지공공기관 직원들의 급여가 대폭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경영실적평가에서 등급이 대폭 상향된 한국중부발전과 한국수력원자력은 두둑한 성과급을 챙겼다.

공공기관은 기획재정부의 경영실적평가 결과에 따라 성과급이 차등지급된다. 우선 성과급은 임원과 직원의 지급 기준이 다르다. 임원은 연봉을 직원은 월급여에 해당하는 성과급을 받는다. 

가장 높은 등급인 S등급의 경우 임원은 연봉에 120%, 직원은 월급여에 300%에 해당하는 성과급이 지급된다. 하지만 기재부의 경영실적평가에서 아직 S등급을 받은 공공기관은 없다. 

이어 ▲A등급 임원 96%, 직원 240% ▲B등급 임원 72%, 직원 180% ▲C등급 임원 48%, 직원 120%를 지급 받는다. 반면 D, E 등급을 받은 기관은 올해 경영평가 성과급 지급대상에서 제외되고 D등급 기관의 사장에게는 기관장 경고조치가 내려지게 된다. E등급을 받은 기관장은 해임건의 대상이 된다. 

<자료=이뉴스투데이 취합>

15일 <이뉴스투데이>에서 한국전력공사 산하 발전 6개사를 대상으로 지난해 3분기 대비 올해 3분기 직원수·연간급여 총액을 분석한 결과 한국중부발전과 한국수력원자력의 급여 지급액이 가장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은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용진) ▲한국남부발전(사장 윤종근) ▲한국남동발전(사장 장재원) ▲한국서부발전(사장 정하황) ▲한국중부발전(사장 정창길)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이관섭)이다.

발전사 임직원에게 지급된 연간급여총액 증감률은 기획재정부가 매년 실시하는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 등급과 비례해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공기업의 경우 민간기업과 달리 실적에 따른 성과급을 지급할 수 없으며 오로지 경영실적평가가 성과급 지급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가장 많은 성과급을 챙긴 중부발전은 2014년 경영실적평가에서 최하위인 'E'등급을 받았지만 실적개선을 통해 2015년 'B'등급으로 상승했다. 

이에 따라 임직원에게 지급된 급여총액(3분기 누적)도 지난해 1186억원에서 올해 1483억원으로 24.94% 증가했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급여총액이 증가한 것은 경영실적평가 등급이 상승했기 때문"이라며 "직원 평균적으로 대략 월급의 180%, 1000만원 정도를 수령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수원도 급여총액 증감률이 중부발전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2014년 'D'등급을 받아 성과급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지난해 'B'등급으로 두계단 올랐다. 급여총액도 5777억원에서 7164억원으로 24% 가량 증가했다.

한수원은 직원수도 발전6개사 중 가장 큰폭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3분기 직원수는 1만295명에서 올해 3분기 1만1606명으로 12.73% 늘었다.

한수원 관계자는 "신고리3~6호기, 신한울 1~2호기 등 국내 원전건설에 대한 인력 수요가 계속 늘고 있고, UAE원전 수출 인력을 충원하기 위해서 직원을 다수 채용했다"고 말했다.

<자료=이뉴스투데이 취합>

반면 동서발전은 2014년 'C'등급을 받아 발전6개사 중 경영실적등급이 가장 높은 편에 속했지만 지난해에도 같은 등급을 받으면서 최하위로 추락했다. 나머지 발전사들이 지난해 경영실적평가에서 모두 'B'등급으로 올라섰기 때문.

동서발전의 급여총액 증감률은 같은 기간 11.04%를 기록하면서 조사대상 중 두번째로 낮았다. 

서부발전은 급여총액이 8.05% 증가하면서 조사대상 중 증감률이 가장 저조했다. 이는 당초 등급이 'C'등급에서 'B'등급으로 상승하면서 타 기관 대비 급여상승폭이 적었고, 직원수 증가폭도 낮았던 것이 주요원인으로 분석된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