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최양희장관 주재로 이날(22일) 오후 2시에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VR산업의 생태계 구축의 일환으로 기술보증기금 서울영업소에서 ‘VR 중소벤처기업의 금융조달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8월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선정된 VR 분야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우선 기업들의 금융조달에 대한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개선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미래부와 금융위원회, 중기청 등과 기술보증기금, 한국벤처투자, 투자운용사 등이 VR 기업과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로 자금 조달이 가능한 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계 대표들은 VR 초기기업은 당장의 매출보다는 무형자산를 토대로 한 미래 성장가능성이 중요하므로 금융기관을 비롯한 투자자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한편 VC 들은 정부에서 출자한 정책펀드의 경우 무형자산 평가를 통해 VR 산업육성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정부 자금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금융위원회, 중기청 등은 재무여건 위주의 여신관행에서 탈피해 기술력 비중을 높인 기술신용평가를 활성화하고 캐릭터, 시나리오 등 무형자산 평가비중을 높인 가치평가모형을 개발하여 게임분야 등에 적용하고 있는 관련 현황과 계획을 소개했다.

미래부는 선순환 벤처 금융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앞으로 VR산업협회를 중심으로 VR기업과 VC, 기술보증기금 등 금융권간 정기적인 간담회 개최 등 협력 채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현재 미래부와 문체부에서 운용중인 SW가치평가모형과  콘텐츠가치평가모형 등에 VR 산업 분야 적용을 확대하여 가치 평가의 제도 기반을 확대하고, 미래부에서 조성중인 400억원 규모의 가상현실 펀드에서 투자대상을 선정하거나 정부의 융자사업 시행시에 가치 평가 결과를 반영해 VR 기업의 자금 조달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양희 미래부장관은 “그동안 정부에서 기술금융을 확대하는 등 선순환 벤처금융 환경 조성에 노력해 왔지만 현장의 체감효과는 미흡한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VR 기업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부처간 협력 강화를 통해 금융조달 애로 해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