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초연결·지능정보사회의 교통·환경·의료·국방 등 사회 전반의 필수 인프라이자 정보통신기술(ICT)의 핵심 근간인 전파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전파·방송 산업의 활성화와 산·학·연 교류를 위해 오는 21일부터 27일 '2016 전파방송산업 진흥주간'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진흥주간에서는, ‘전파로 즐기는 행복한 생활, 전파가 만드는 더 나은 내일’이라는 표어와 함께, 전파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을 전파 창조의 장, 전파산업 교류의 장, 전파 참여·나눔의 장으로 구분해 진행하게 된다.

개막식에서는 국내기업이 개발한 전파방송 신기술과 우수논문 공모작 등을 전시·시상한다.

올해 전파방송신기술상 대통령상은 초고화질(UHD) 방송용 영상 압축 장비를 자체 개발한 ㈜픽스트리, 국무총리상은 UHD 방송 시스템을 구축한 ㈜에스비에스, 국가재난안전통신망 배낭형 이동기지국을 개발한 이노넷㈜이 수상한다.

이번에 수상하게 되는 국산 전파·방송장비들은 확대돼 가는 UHD 방송 시장과 재난상황 대비·극복에 큰 기여를 할 전망이다.

행사 중에서는 미래 방송기술의 비전을 살펴볼 수 있는 ‘차세대 방송기술 세미나’와 18개 기관에서 참여해 운영하는 ‘2016 전파페스티벌’이 주목된다.

차세대 방송기술 세미나에서는 국내·외 UHD 방송도입 현황 및 미래방송의 모습을 전망하는 세션과 국산 방송장비 제품을 전시하는 ‘국산 방송장비 전시관’ 등을 통해 UHD 방송시대를 전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6 전파페스티벌에서는 전파 관련 공연과 전시, 체험행사 등으로 구성된 41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청소년·어린이의 전파에 대한 이해와 탐구심을 고취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진흥주간 개막식 축사를 통해 “무선기반 초연결사회에 국민소득 2만불 대의 벽을 깨고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가·사회전반 주파수 공급·관리 중장기 계획과 미래이동통신 산업 발전전략 2.0버전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우리의 세계 1등 ICT 유전자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꽃피울 수 있도록 진흥주간을 맞아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진지한 논의를 하자”고 밝혔다.

한편 진흥주간 행사별 세부 정보는 한국전파진흥협회 홈페이지에서, 2016 전파페스티벌 세부정보는 별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