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산·학·연 각계의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기술사업화 현장의 이슈 및 동향을 파악하고, 현장밀착형 정책을 도출하기 위해 ‘2016년도 공공연구성과 기술사업화 지원 정책 모임’을 운영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모임은 주요 대학 산학협력단장, 정부 출연(연) 및 민간 기술 사업화 관련 전문가 등이 위원으로 참석해 공공연구성과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발표와 토의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5월부터 내년 1월까지 총 7차례 운영될 계획으로 현재까지 5차례에 걸쳐 진행된 모임에서 수요자와 공급자, 시장전문가 등 다양한 관점에서 공공기술 사업화 현황 및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1차 모임은 공공기술 사업화 현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활성화를 위해서 주체별로 차별화된 접근과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해 발표주제를 선별했다.

2차 모임은 수요자(기업), 3차 모임은 공급자(대학·연구기관) 관점에서 공공기술 사업화 활성화 방안을 검토해 연구자는 시장이 요구하는 우수한 연구성과, 강한 IP 창출에 주력하고, 기술사업화는 시장전문가가 주도해 추진하는 것으로 역할 분담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4차 모임은 해외에서 기술사업화를 어떻게 추진하는지 확인하고, 5차 모임에서 시장 주도 IP 거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장전문가에게 협상권 등 권한을 부여하고, 사업화 성공시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번 17일에 개최되는 모임은 ‘기술사업화 지원 중간조직(Accelerator) 입장에서 대학·출연(연)의 기술사업화 지원 조직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조인제 액트너랩 대표는 ‘공공기술사업화 지원과정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연구기관의 TLO 조직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그는 엑셀러레이터로 활동하면서 경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특허의 전략적 관리 미흡, 연구자의 기술창업 마인드 부족, 사업화 네트워크의 부재, 정책적․제도적 한계 등 공공기술사업화의 문제점’의 분석결과와 개선을 위한 ‘대학․연구기관의 기술사업화 지원 조직(TLO, 기술지주회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미래부의 기술경영센터(TMC)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민간 시장 중개자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다음달에 개최되는 모임에서는 ‘공공연구성과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연구개발서비스업 육성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그 간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도출된 ‘공공연구성과의 기술사업화 정책 과제’를 제안하는 것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배재웅 미래부 연구성과혁신정책관은 “모임의 지속적 운영을 통해 다양한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런한 성격의 토론회를 자주 개최하여 제안된 정책에 대해서는 타당성 검증 후 공공기술 사업화 지원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