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정일 기자] 11.3 부동산대책의 여파로 대형건설사는 내년으로 분양을 미루고 있는 분위기지만 중견건설사는 연내 아파트 공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16일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호반건설, 중흥건설, 한양, 제일건설 등 중견건설사들은 올해 안에 20곳에서 1만137가구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재개발, 재건축 사업지가 많은 대형 건설사들은 분양 일정 확정에 주춤한 상황이다. 이번 부동산 대책으로 재건축, 재개발은 기존 건축물 철거를 100% 완료해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분양보증서를 발급해주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철거를 완료하지 못한 'e편한세상 거여', '공덕 SK 리더스뷰', '북아현 힐스테이트' 등이 연내 분양이 어려워졌다.

반면 중견 건설사들이 택지지구를 중심으로 분양에 나서 사업 추진에 큰 걸림돌이 없다. 여기에 브랜드 인지도에서 중견 건설사들이 밀리지 않는 것도 분양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이유다. 작년과 올해 분양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서 입지, 설계, 분양가 등에 집중해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사로 잡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실제로 중견 건설사들이 선보인 아파트청약 결과도 좋다. 지난 8월 제일건설 '미사강변제일풍경채'는 평균 82.4대 1의 경쟁률로 1순위에서 청약을 끝냈다. 이는 올해 경기도 최고 경쟁률이다.

7월 한양이 선보인 '다산신도시 한양수자인 2차'도 평균 경쟁률 24.2대 1을 기록한데다 같은 달 호반건설 ‘고양향동 호반베르디움’ 24.3대 1 등도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부동산 전문가는 "중견건설사들도 지난 해부터 대형 건설사를 뛰어넘는 대규모 공급에 나서며 브랜드 인지도를 각인시키는데 성공했다"며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 대형 건설사 아파트 분양이 미뤄지는 틈새에도 적극적인 분양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울산 송정지구 제일풍경채 투시도<사진 제공=제일건설>

수도권에서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중흥건설이 '동탄2신도시 중흥S-클래스 에코밸리'를 11월 분양한다. 전용면적 83㎡ 436가구다. 문화디자인밸리에 자리한 A35블록에 들어서 동탄1∙2신도시 생활권을 공유 할 수 있다. 동탄1신도시에 위치한 동탄국제고를 비롯해 남부권 학원가 이용이 편리하다. 연내 개통예정인 SRT 동탄역(예정)이 가까워 서울 강남 수서역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호반건설은 12월 김포시 김포한강신도시에서 '김포한강신도시 호반베르디움 6차'를 분양 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101㎡, 696가구 규모로 김포한강신도시에서 분양을 마친 4개 단지와 함께 3226가구의 브랜드타운이 완성된다. 롯데마트가 가까이 있고 길 건너편 운양동 CGV 등 상업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울산시 북구 송정지구에서도 중견 건설사 물량이 쏟아진다. 한양은 B2블록에서 전용면적 84㎡ 468가구 아파트 '한양수자인'을 11월 분양한다. 동간거리가 약 70m로 저층 가구의 조망과 채광을 높이고, 대형 다목적 잔디광장, 숲속정원 등 단지 내 자연 테마 공간을 갖춘 공원형 아파트다.

같은 달 제일건설도 B4블록에서 전용면적 84㎡ 766가구 '제일풍경채'를 내놓는다. 3면 개방형 구조(일부가구) 및 5베이 4룸의 혁신평면(일부가구)을 제공해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알파룸과 대형 드레스룸도 설치된다.

또한 한라는 B8블록에서 '울산 송정 한라비발디 캠퍼스' 전용면적 84㎡676가구, B5블록에는 반도건설이 '울산 송정지구 유보라 아이비파크' 전용면적 84㎡ 1162가구를 각각 11월 선보일 예정이다.

계룡건설은 11월 광주시 동구 용산지구 2블록에 '광주 용산지구 리슈빌'을 공급한다.전용면적 76~114㎡ 820가구다. 병원 및 대형마트 등 봉선동 생활편의시설의 이용 편리하며 제2순환로 용산IC, 효덕교차로를 통해 도심 접근성이 용이하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