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최양희 장관이 지난 3일과 4일 양일간중국베이징에서개최된 ‘2016 G20과학기술혁신 장관회의’에 참가해 정책연설, 3개국 장관과의 양자면담, ‘K-데모데이 차이나’ 일정을 소화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장관회의에는 G20 회원국 및 6개 초청국 등 26여명의 장·차관급과 6개 국제기구에서 약 200여명이 참석했으며 ‘혁신적 성장(Innovative Growth)’을 주제로 혁신주도 성장을 위한 정책과 경험, 혁신 및 기업가정신 생태계 구축 방안 등에 대해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참석 장관들은 회의를 통해 혁신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임을 확인하고 지난 G20 항저우 정상회의 결과이행을 위한 실행방안을 담은 ‘G20 과학기술혁신 장관회의 성명서’를 채택했다.

최 장관은 혁신적 성장을 위한 정책과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세션에서 과학기술과 혁신을 통한 한국의 경제성장 사례 및 개도국의 과학기술발전을 위한 한국의 노력과 기여,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범부처 사업인 국가전략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이어 혁신과 기업가정신 논의 세션에서 경제와 산업발전을 위한 기업가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혁신생태계구축을 통한 지속가능 성장 모델로 창조경제 정책 사례와 성과를 제시했다.

또한 회의참가 기간 동안 최장관은 총 3건의 공식 양자면담을 통해 창조경제를 이끄는 과학기술혁신 전략과 정책을 공유하고 과학기술 분야 협력 기반을 확대했다.

그레그 헌트(Greg Hunt) 호주 산업혁신과학부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양국의 과학기술, 창업지원 및 벤처투자·교류, 원자력 3가지 분야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우리나라의 ‘창조경제혁신정책’과 호주의 ‘국가혁신과학아젠다(National Innovation Science Agenda)’ 주요내용을 공유했다.

양국은 이번 양자회담을 통해 과학기술 및 통신분야의 협력을 공고히 하는데 뜻을 모았으며, 2017년 상반기에 제3회 ‘한-호 과학기술공동위’ 및 제9회 한국·호주·뉴질랜드 정보통신 장관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커스티 던컨(Kirsty Duncan) 캐나다 과학부 장관과는 과학기술협력협정 체결 진행사항을 확인하고 캐나다 측 주요관심사인 한국의 창업환경, 특히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운영 및 성과에 대해 논의 했으며, 최장관은 커스티 던컨 장관에게 창조경제혁신센터 방문과 창업 및 투자교류를 제안했다.

그레이스 판도르(GracePandor) 남아공 과학기술부 장관을 만나 남아공의 성장과 혁신을 담당할 인력이 부족한 현실에 대해 공감하고, 과학기술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한국의 과학기술 특성화대학 및 초·중·고 대상 소프트웨어 코딩교육 의무화 정책을 공유했다.

남아공측은 케냐, 에디오피아 등 주요 아프리카 국가에서 한국의 KAIST를 벤치마킹 하고자 한다는데 관심을 보이며, 한국과 지속적인 협력증대를 희망했다. 

한편 최장관과 완강 중국 과학기술부 장관은 오찬을 함께하며 중국의 과학기술 일대일로(一帶一路)에 한국의 참여 및 한-중 창업지원 협력에 대해 논의하고 전기자동차, 양자 컴퓨터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