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이 2일부터 4일까지 네덜란드에서 개최 된 국제화훼무역박람회(IFTF, International Floriculture & Horticulture Trade Fair)에 참가했다. <사진제공=경기도>

[이뉴스투데이 수도권 취재본부] 경기도농업기술원이 2일부터 4일까지 네덜란드에서 개최 된 국제화훼무역박람회(IFTF, International Floriculture & Horticulture  Trade Fair)에 참가했다. 

도 농기원은 이번 국제화훼무역박람회에 일반 선인장보다 수출가격이 2배 이상 높은 화분식재선인장 등 4종 700여점을 전시했다. 

화분식재선인장은 도의 주력 수출 품목으로, 기본 선인장을 화분에 식재한 선인장이다. 
포장 케이스가 있는 완성형 상품과 달리 케이스가 없기 때문에 수입국에서 팔려나갈 때까지 관리가 용이하며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적재가 가능하다. 

특히, 국내에서 화분 비용과 식재 인건비 등의 재가공을 거치기 때문에 국내 농업인에게 이윤이 돌아간다는 장점이 있다.

그외 전시된 선인장은 ▲반제품(기본 선인장) ▲이중화분 선인장(화분에 색깔과 배경을 넣은 선인장) ▲완성형 선인장(케이스를 씌운 선인장)이 있다.

이번 네덜란드 박람회 참가는 작년부터 실시됐으며, 경기수출화훼산학연협력단과 협조해 수출화훼 해외마케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농기원에 따르면 지난해 20개국 31개업체가 선인장 수출 상담의사를 밝혔으며 올해에는 그 이상의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도 농기원과 협력단은 수출가격이 높은 화분식재 선인장의 수출확대를 비롯해 게발선인장, 칼랑코에 등 수출유망 신규품목을 발굴할 계획이다.

경기도농업기술원 김순재 원장은 “앞으로도 적극적인 해외마케팅을 추진해 화훼농가의 소득 향상과 경기화훼 수출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선인장은 경기도가 전국 재배면적의 69%를 점유하는 특화작목으로 우리 품종과 기술로 생산하여 2015년의 경우 미국, 네덜란드 등 22개국에 379만 달러, 올 해 9월 말 기준 19개국에 312만 달러를 수출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