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일기획>

[이뉴스투데이 윤중현 기자] 제일기획은 VR(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광고 캠페인으로 유럽 디지털 시상식에서 최고상을 수상하는 등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제일기획은 지난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유럽 디지털 마케팅 분야 최고 권위 시상식인 러비 어워즈(Lovie Awards)에서 금상 4개 등 총 10개의 본상을 수상했으며, 제일기획 독일법인은 6개의 상을 받아 종합 우승에 해당하는 ‘올해의 광고회사(Agency of the Year)’에 선정됐다.

제일기획 독일법인의 수상작들은 모두 VR 기술을 활용했다. VR체험을 통해 고소공포 및 발표 불안을 겪는 사람들이 스스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운 삼성전자 론칭피플 ‘비피어리스(#BeFearless)’ 캠페인이 4개 상을, 일 통합 25주년을 맞아 독일 10개 도시의 풍경을 VR영상에 담은 ‘VR 더 퓨처(VR The Future)’ 캠페인이 2개 상을 받았다.

이 캠페인들은 VR기술을 이용해 심리 치료를 돕거나 국민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등 공익적인 성격을 띄고 있는 것도 특이점이다.

한편, 제일기획 영국법인은 삼성전자,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와 진행한 ‘리:셰익스피어 (Re:Shakespeare)’캠페인으로 4개 상을 탔다. 게임, 360도 영상 등을 담은 모바일 앱을 활용해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러시아 생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유럽 최고 권위의 이벤트 시상식 유베아 페스티벌(EuBea Festival)에서는 제일기획 프랑스법인과 삼성전자가 함께 진행한 ‘S7 라이프 체인저 파크(S7 Life Changer Park)’가 그랑프리를 포함해 총 5개 상을 수상했다.

‘S7 라이프 체인저 파크’는 지난 6월 프랑스 파리에서 운영된 세계 최초의 VR테마파크로 놀이기구·레포츠 뿐 아니라 공룡 사파리, 좀비 하우스 등 상상 속 세계까지 VR의 영역을 넓혔다.

또한, 제일기획은 올해 서남아시아(인도 등) 최대 광고제 고아페스트(Goafest)에서 19개(금3개 등), 스페인어권 최대 규모 엘솔(El Sol) 광고제에서 3개(금 2개 등), 독일 포파이(POPAI) 광고제에서 8개(금 5개 등), 중동·아프리카 양대 광고제인 두바이 링스(Dubai Lynx)와 로리즈(Loeries) 광고제에서 총 5개(그랑프리 1개, 금1개 등)를 수상하는 등 세계 각지의 광고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제일기획의 디지털 캠페인들은 기술 그 자체 뿐 아니라 기술을 사회공헌 등 공익과 연계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칸 라이온즈(Cannes Lions) 광고제에서 2개의 금상을 수상한 ‘삼성 블라인드 캡(Samsung Blind Cap)’이 대표 사례다. 올림픽 공식 스폰서인 삼성전자와 진행한 이 캠페인은 모바일 기술과 진동 센서를 활용해 시각장애인 수영선수의 훈련 환경을 개선하고 경기력 향상을 이끌어냈다.

이외에도 동물 권리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위해 야생동물의 몸에 부착한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판매한 ‘애니멀 카피라이트(Animal Copyrights)’ 캠페인, 매년 20만명의 어린이가 실종되는 중국에서 배포한 위치추적기술 기반 앱 ‘실종어린이 잠금화면(Missing Child Lock Screens)’, 영어가 더 익숙한 중동 어린이들의 아랍어 학습에 모바일 잠금화면을 활용한 ‘삼성 칼리마록(Samsung Kalimalock)’등이 여러 글로벌 광고제에서 수상하는 등 주목을 끌었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제품·브랜드를 알리는 동시에 ‘굿 컴퍼니’의 기업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 광고들로 세계 무대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