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은 5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 호텔에서 K-ICT 협의회의 위원장과 부처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K-ICT 협의회 위원장 간담회’를 갖고 ‘K-ICT 전략’ 추진과 관련된 다양한 사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지난해 3월에 ICT가 선도하는 창조한국 실현을 위한 K-ICT 전략을 수립했으며, 올해 5월에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제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존 ‘K-ICT 전략’의 연동계획으로써 민·관 협력에 기반한 K-ICT 전략 2016을 수립한 바 있다.

또한 K-ICT 전략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민관 합동으로 핵심과제별 K-ICT 협의회(19개)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각 과제별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관련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각 협의회 위원장(민간인)이 참여하는 K-ICT 협의회 위원장 간담회를 개최해왔다.

이번 제4차 간담회에서는 올해에 추진해온 과제 중 주요과제의 성과를 집중논의하고 앞으로의 성과 확산방안을 광범위하게 토론했다.

주제발표는 ▲K-Global 300 기업 지원사업의 2016년도 상반기 성과 점검 ▲K-ICT 10대 전략산업 중 정보보안·사물인터넷·클라우드 등 3개 분야의 추진현황 ▲K-ICT 전략 성과 확산방안 등에 대해 진행됐으며, 이어서 참석한 협의회 위원장들의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제4차 산업혁명 도래, 후발국 추격, 생산가능인구 감소 등 거대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ICT 산업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데 인식을 같이 하면서 ‘K-ICT 전략’의 성과 창출 가속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지능정보 분야 협의회 위원장 김진형 지능정보기술원장 등은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 등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대응해 ICT 산업혁신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창업·벤처 글로벌화 분야 협의회 임정욱 센터장 등은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선순환 ICT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회수시장 활성화(M&A, IPO 등),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의한 유망 신기술 분야 집중지원, 신시장 창출지원 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재유 제2차관은 “앞으로도 K-ICT 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협의회 등을 통해 민간 전문가의 현장 목소리를 지속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제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K-ICT 전략’의 성과 확산을 위해 관련 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