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호영 기자] 정부는 29일 오전 노형욱 국무2차장 주재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최근 논란인 가습기 살균제 원료 CMIT·MIT 제품 현황 조사방안과 조치계획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아모레퍼시픽 원료 공급사인 ‘미원상사’와 거래하는 업체 제품 현황, 안전성 등을 조사하고 다른 치약 혼입 여부 등을 확인, 필요한 조치를 위한 것이다.  

정부는 치약과 화장품 등 생활화학 제품 사용 관련 불안 해소를 위해 제품 현황조사와 함께 리콜 조치할 방침이다.

정부는 미원상사가 원료를 공급한 아모레퍼시픽 치약에 대해 26일부터 전량 회수하도록 했다. 또한 관련 법 위반 여부를 따져 행정 조치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은 당초 11개 제품에 대해 회수계획을 신고했지만 식약처 조사과정에서 유통기한이 12월인 '메디안에이치프라그 치약' 1개 제품이 추가로 확인돼 12개 제품을 회수 중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아모레퍼시픽 이외 다른 치약 제조사도 CMIT·MIT 포함 여부에 대해 이번 주중으로 전수 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조사 과정에서 부광약품 ‘시린메드 치약’ 등도 미원상사 원료를 사용한 사실이 확인됐다. 

CMIT·MIT는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치약 보존제로 사용할 수 있다. 정부는 치약에 혼입된 CMIT·MIT 잔류량(0.0044ppm 추정)은 유럽 기준 등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준으로 안전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적인 우려 등을 감안해 치약 원료 등을 철저히 관리, 감독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미국은 CMIT·MIT 정부 기준 없이 업계에서 자율관리하고 있다. 유럽은 치약이 포함된 화장품에 15ppm 이하 사용은 허용하고 있다. 국내는 치약을 의약외품으로 분류해 CMIT·MIT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단지 씻어내는 제품에 한해 유럽 수준으로 기준을 정해 허용하고 있다. 

한편 정부가 ‘미원상사’로부터 CMIT·MIT가 혼입된 원료를 공급받은 것으로 알려진 화장품, 의약외품 등 11개 제조사를 조사한 결과 아모레퍼시픽을 제외한 10개 업체는 씻어내는 제품에 기준치 이하로 CMIT·MIT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정부는 ‘미원상사’로부터 원료를 공급받은 업체들을 파악해 세척제(가정용·업소용 세제, 복지부), 위해우려제품(섬유유연제·방향제 등, 환경부) 등에 CMIT·MIT 포함여부를 확인하고 연내 단계적으로 조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정부는 가습기 살균제 사고와 같은 유사사고 예방을 위해 살생물제 관리제도 도입, 발암성물질 등 고위험 원료물질 관리강화, 제품 성분표시 강화 등을 내용으로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대책’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 10월 중 발표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생활화학제품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 중이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제품에 대해서는 올해 말까지 조사를 실시하고 유해물질 사용실태를 파악할 예정이다. 위해가 우려되면 해당제품을 회수하고 제품명 등을 공개할 계획이다.

향후 정부는 CMIT·MIT가 가습기살균제 성분인 점을 감안, 해당 성분 함유 제품과 기준 위반 여부를 우선적으로 조사하고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