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길 기자] 코스콤이 블록체인 기반의 장외시장 채권거래에 대한 개념검증(PoC)을 성공적으로 완료, 국내 자본시장에도 관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였다.

블록체인이란,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부르며 가상 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는 기술을 말한다.

코스콤은 앞서 지난 4월부터 5개월 간 블록체인 스타트업 스케일체인과 함께 장외시장 채권거래 업무를 모델로 블록체인 기반의 거래시스템에 대한 기술검증을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장외시장 채권거래를 공개형 대신 기등록자만 접근 가능한 허가형 블록체인에 적용, 온라인 자산 발행부터 메신저를 통한 협상 및 거래, 잔고 관리 등 기본적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블록체인 활용 모델을 테스트했다는 것이 코스콤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공개형 비트코인 블록체인이 초당 7건의 거래를 처리하는데 비해 이번 허가형 블록체인은 초당 약 2000건을 처리, 자본시장에서 중요한 거래 속도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다.

또한 국내 최초 채권자산과 현금자산 간 동시거래를 시도, 초당 200여 건을 처리했으며 다수의 참여 시스템이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개선된 합의 알고리즘을 적용해 거래 안정성도 높였다.

정동윤 기술연구소장은 “블록체인 기반의 거래시스템 상용화를 위해 데이터 접근권한 관리, 서버 수 확장, 실시간 장애 감지 등 추가적 개선을 통해 자본시장을 대표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