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한국과 아세안국가 간의 콘텐츠 교류확대 사업의 일환으로 28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2016 말레이시아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로드쇼’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행사에서는 아세안경제공동체(AEC, Asean Economic Community)의 중심국이자 이슬람권 진출의 거점이 될 수 있는 말레이시아와의 민관 콘텐츠 교류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양국 기업간 투자 쇼케이스와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한다.

양국 참여기업으로는 한국에서는 말레이시아와의 비즈니스 가능성이 높은 JTBC, MBC Plus,미디어프론트 등 20여개 국내 콘텐츠 기업이 참여하며, 말레이시아에서는 아스트로(ASTRO), 미디어프리마(Media Prima)등 방송사, 맥시스(MAXIS), 디지(DIGI)등 통신사업자, 유통·쇼핑몰 대기업 선웨이(Sunway)그룹 등 디지털콘텐츠 관련 50여개 기업이 바이어로 참여한다.

또한 이 행사에는 말레이시아 정부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방송통신멀티미디어부(KKMM) 차관(Dato’Jailani Johari)이 축사를 하며, 공공기관인 멀티미디어개발위원회(MDEC)와 영화진흥위원회(FINAS) 국장이 참여해 ‘말레이시아 디지털콘텐츠 산업 트렌드와 한국과의 전략적 협업방안’ 등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한다.

기조연설 이후 진행하는 비즈니스 상담회에서는 방송·영화콘텐츠, 모바일·교육콘텐츠, 융합콘텐츠(홀로그램·가상현실 등) 등 3개 분과로 나누어 말레이시아 바이어 50개사를 대상으로 투자 쇼케이스와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다.

방송·영화분과에는 말레이시아 국영방송사 알티엠(RTM), 민영방송사 아스트로(ASTRO), 미디어프리마(Media Prima)등이 참여해 jtbc 등 한국기업과 방송 및 애니메이션 작품 판매와 공동제작을 위한 상담회가 진행되며, 타임박스엔터테인먼트 등은 말레이시아 극장사업자이자 배급사인 Golden Screen Cinemas 등을 대상으로 영화 공동제작 및 투자유치를 위한 상담회를 진행한다.

모바일·교육분과에서는 날로 성장하는 아세안 모바일 시장의 협력 확대를 위해 말레이시아 통신 및 플랫폼 사업자들과 한국의 모바일 기반 콘텐츠 기업들 간에 상담이 이루어진다.

말레이시아 3대 통신사업자인 맥시스(MAXIS), 셀콤(CELCOM), 디지(DIGI)와 음원 플랫폼 사업자인 유니버설뮤직(Universal Music) 등이 참여해 한국의 크리에이티브밤, 마이뮤직테이스트 등의 기업과 모바일 교육콘텐츠 공동개발과 현지화 모델에 대한 비즈니스 협상이 진행된다.

융합콘텐츠분과에서는 한국의 영상제작사인 미디어프론트, 본다빈치, 벤타VR 등이 참여하여 말레이시아 최대 규모의 테마파크 사업자인 겐팅(Genting)그룹과 유통·쇼핑몰 사업자인 선웨이(Sunway)그룹 등을 대상으로 투자 쇼케이스를 진행한다.

특히 융합콘텐츠 분과에서는 말레이시아 문화관광부(MOTAC)도 참여해 말레이시아 문화콘텐츠를 디지털로 복원하는 디지털 헤리티지 사업에 대한 협의도 이루어진다.

미래부는 동남아와의 콘텐츠 교류 확대를 위해 지난해에는 태국 차관 등이 참여하는 국제컨퍼런스를 서울에서 개최했고 태국 현지 디지털콘텐츠 로드쇼를 개최한 바 있다.

올해에는 이번 행사인 말레이시아 로드쇼를 28일 개최하고, 다음달 5일에는 서울 DMC에 개최되는 VR 페스티벌과 연계해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아세안 6개국이 참여하는 ‘한-아세안 디지털콘텐츠 컨퍼런스’가 개최될 예정이다.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아세안(ASEAN)은 21억명 인구를 가진 큰 시장이며, 콘텐츠 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예상된다”고 언급하면서 “한국의 디지털콘텐츠 기업들이 아세안(ASEAN)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지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