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미건설은 다음달 동탄2신도시 C17블록에서 ‘동탄 린스트라우스 더레이크’ 아파트∙오피스텔과 함께 대규모 복합 상업시설 ‘레이크 꼬모’를 동시 분양한다.

[이뉴스투데이 최형호 기자] 목돈이 들어가는 상가 투자에 있어서 입지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어떤 구성을 갖추느냐는 것이다.

아무리 입지가 좋고 주변 여건이 받쳐준다고 한들 내부 구성 자체의 매력이 부족하다면, 외부수요 유입이 기대치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유령상가로 전락하는 경우를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최근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는 합정 메세나폴리스, 신도림 디큐브시티처럼 영화관과 대형서점·패션몰·대형마트 등 집객 효과가 큰 시설을 고루 입점시킨 상가가 인기를 얻고 있다.

집객력이 높은 MD구성을 갖게 되면 안정적인 고정수요는 물론 학생·직장인·중장년층 등 다양한 연령층의 일반 고객들을 끌어 모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MD구성이 상가 투자 시 중요한 요소로 떠오른 가운데, 목이 좋은 상가의 경우 명당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은 물론 억 소리 나는 웃돈이 붙기도 해 눈길을 모은다.

실제로 롯데마트와 롯데몰이 들어서는 송도 롯데캐슬파크 단지내 상가 1층의 경우 1억원 이상의 웃돈을 제시해도 추후 더 오를 것이란 기대감에 점포주들이 매물을 내놓지 않아 거래가 성사되지 않고 있다.

서울 금천구에 위치한 롯데캐슬 골드파크 2차 단지내 상가인 ‘마르쉐도르’ 역시 최고 59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데 이어 현재 점포당 최대 1억원 가까이 웃돈이 붙은 상태다.

부동산 관계자는 “저금리 기조로 인해 투자 목돈이 수익형 부동산 시장으로 쏠린 가운데, 집객력 높은 MD구성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상가가 단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며 “분양대전이 열리는 올 가을에는 고른 연령층을 흡수할 수 있는 집객 시설을 갖춘 브랜드 상가도 줄지어 선보이는 만큼, 투자자들의 바쁜 나날들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가장 먼저 우미건설은 오는 10월 동탄2신도시 C17블록에서 ‘동탄 린스트라우스 더레이크’ 아파트∙오피스텔과 함께 대규모 복합 상업시설 ‘레이크 꼬모’를 동시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3층, 연면적 약 7만1360㎡, 300여실 규모로, 동탄호수공원과 맞닿은 황금입지에 위치한 만큼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상가 내에는 동탄2신도시 유일의 CGV영화관 입점이 확정됐으며, 이와 함께 F&B, 패션, 대형서점, SSM 등 집객력 높은 점포 유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레이크 꼬모’는 동탄대로, 동탄순환대로 등과 인접하며, 동탄 호수공원의 수변과 연계된 입지인 만큼 많은 수요가 유입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입점시설 갖춘 복합단지 브랜드상가.

롯데건설은 오는 10월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롯데캐슬 골드파크 3차’의 상업시설인 ‘마르쉐 도르 애비뉴'를 분양할 예정이다.

1236가구 규모의 ‘롯데캐슬 골드파크 3차’ 지하 1층~지상 2층에 들어서며 총 190여개 점포로 구성된다. 지하 1층~지상 1층으로 총 4만6000여㎡ 규모의 롯데마트가 들어설 예정으로 이와 함께 대형 상권을 형성할 전망이다.

이외에도 1호선 금천구청역이 인접한 역세권으로 시흥대로를 지나는 지선 및 간선, 광역, 공항버스 등 23개 노선의 길목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유니시티(태영건설 컨소시엄)는 다음달 창원시 의창구 중동 일원(구 39사단 부지)에서 유니시티 ‘어반브릭스’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을 분양 할 예정이다. 이 상업시설은 길이 약 180m, 지상 1층~5층, 총 273개 점포 규모로 단일 규모로는 창원 최대의 스트리트몰로 조성된다. 부지 옆에는 쇼핑. 문화 등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신세계 복합쇼핑몰과 동선이 연결되는 만큼 통합창원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상권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 팔달구 인계동에서는 10월 ‘수원 인계 한양수자인’ 단지 내 스트리트형 상가가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인근에는 아울렛과 호텔, 월드컵경기장, 공원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원의 상업지구인 팔달문과 수원역, 갤러리아 백화점 등이 반경 약 2.5km 내에 위치해있는 만큼, 풍부한 배후수요와 유동인구를 통해 환금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행복한도시개발은 세종시 3-1생활권 C3-1·2블록에 ‘해피라움 블루’를, C3-13블록에 ‘해피라움 페스타’를 공급한다. 서로 마주하고 있는 두 상가는 다리를 통해 상호 연계되며, 지하 3층~지상 7층, 연면적 10만2834㎡ 규모의 대형 복합 상업시설로 거듭날 예정이다.

‘해피라움 블루’와 ‘해피라움 페스타’는 BRT 정류장과 직접 연결되며, 복합터미널, 지선환승센터 등 대중교통 환승 여건이 좋아 유동인구 유입에 유리할 전망이다. 특히 ‘해피라움 블루’에는 최근 높은 선호도를 받고 있는 하우스 웨딩을 비롯해 테마맛집거리, 테라스 카페 등이 들어서며, ‘해피라움 페스타’에는 키즈 테마파크, 라이프스타일 서점, 대형병원 등 다양한 업종 확보를 통해 집객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