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과 포스코는 양사의 수장이 참석한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20일 포스코센터에서 미래 청정에너지인 발전용 연료전지의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시장 확대 및 정보교류 등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력 협정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업무협력의 첫 단계로, 국내 최초 250kW 연료전지 발전소를 운영 중인 한전 자회사 남동발전에 포스코가 공급하는 2400kW규모의 연료전지를 2008년까지 추가 설치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 운영하며 향후 연료전지를 차세대 에너지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이번에 합의한 제조, 판매사업 및 연구개발 협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발굴하여 협력할 계획이다.
 
이원걸 한전 사장은 "포스코와의 협력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인 연료전지를 본격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연료전지를 차세대 에너지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육성함으로써 대한민국이 미래 수소에너지 시대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구택 포스코 회장은 "포스코는 향후 수소경제시대에 대비하여 발전용 연료전지의 국내 기술개발과 보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이번 한전과의 업무 협력으로 향후 수요확대는 물론 차세대 연료전지 기술개발을 본격화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발전용 연료전지 연구개발 및 시장확대 측면에서 유기적인 협력이 가능하여 기술개발의 가속화와 연료전지 보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이를 기반으로 해외 연료전지 시장 진출을 모색할 계획이다.
 
연료전지는 석탄석유 등 연료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대기 중에 있는 산소와 수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설비이다.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황산화물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지구온난화 등의 환경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우리나라 정부도 연료전지를 '10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으로 선정하여 적극 육성하고 있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