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와 경찰청은 과학기술‧ICT 활용을 통해 현장 치안력 강화와 범죄·사고위험을 해소하고 국민안전을 실현하는 과제 발굴을 위해 ‘제2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26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해 미래부-경찰청의 ‘국민안전과 글로벌 과학치안 구현’ MOU 체결에 따라 진행된 ‘제1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에 이어, 양 부처간 지속적 협업을 통해 과학치안 정책 및 치안 R&D를 활성화하기 위해 개최된다.

아울러 과학수사와 사이버안전, 범죄예방, 교통안전, 대테러 등 경찰활동 전 분야에서 과학기술·ICT 활용으로 현장 치안력을 강화하거나 국민 안전‧편익을 제고할 수 있는 ‘과학치안’ 구현 아이디어가 대상이다.

공모는 일반국민(청소년 포함), 경찰관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심사를 거쳐 부문별로 8개, 총 16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 시상금과 상장(부문별 ‘최우수’는 미래부장관상, 경찰청장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향후 제안된 아이디어는 치안정책 수립, 미래부와 경찰청의 관련 R&D·시범사업 신규과제 기획 등에 활용될 계획이며, 아이디어 내용에 따라 현장 치안력 강화를 위해 치안현장에 신속히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될 예정이다.

공모전의 응모와 결과 발표는 주관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융합연구정책센터,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앞으로도 미래부와 경찰청은 양 부처간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국민안전 확보를 위해 경찰활동 전반에 과학기술·ICT의 활용을 확대해 현장 치안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미래부 관계자는 “양 부처의 이러한 협력이 경찰의 치안역량 강화로 이어져 일선 경찰관의 대응 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임과 동시에 사회 전반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