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한국은행이 북한의 5차 핵실험 발표 후 주요 국제금융시장의 반응은 크지 않았지만, 대북제제 및 추가 도발 등에 따른 영향은 경계해야 한다고 12일 밝혔다.

한은은 이날 오전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열고 뉴욕·런던·프랑크푸르트·베이징 사무소 등에서 보고한 주요 국제금융시장의 반응을 점검하고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 및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한은은 주요 국제금융시장의 이번 북한 핵실험에 대한 반응이 크지 않았던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북한의 추가 도발 등에 따라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에 대해선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한은 관계자는 "CDS프리미엄, 외평채금리 등 일부 한국 관련 금융상품 가격의 변동성이 확대됐으나 이는 유럽중앙은행(ECB)와 미 연방준비위원회의 통화정책 관련 불확실성에 주로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본부와 국외사무소를 연계한 국제금융시장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해 북한관련 지정학적 리스크의 전개 상황과 그 영향을 면밀하게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