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세계적 수준의 초고해상도(해상도 0.3m 이하) 광학위성인 다목적실용위성 7호를 국내독자기술로 개발하며, 7일 미래부, 관계부처, 항우연 등 관계기관과 사업착수(kick off) 회의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다목적실용위성 7호는 지난 지난해 3월에 발사한 다목적실용위성 3A호의 후속으로 0.3m 이하의 고해상도 광학카메라와 적외선 카메라, 제어모멘트자이로(CMG:Control Moment Gyro) 기반의 고기동 자세제어 시스템 등이 적용된 세계적 수준의 고사양 위성이다.

해상도는 기존 다목적실용위성 3A호(광학 0.55m)의 차량 존재 구분 대비해 다목적 7호(0.3m 이하)는 차량종류(소형차, 트럭 등) 식별이 가능 하는 등 판독능력이 약 3.4배 향상되며, 위성의 기동성능도 기존 다목적 3A호의 경우, 반작용 휠을 사용해 특정지역 촬영시 3번의 자세 변경이 가능하나, 다목적 7호는 제어모멘트자이로(CMG)를 사용해 8~9번까지의 자세변경으로 1회 특정지역 촬영시 다양한 목표지점 촬영이 가능하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도 0.3m 이하 고해상도 광학위성을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미래부도 이러한 세계적 추세에 따라 0.3m 이하 고해상도 광학위성을 개발하여 국내·외의 첨단 위성수요에 본격 대응하고자 한다

미래부는 올해 8월부터 오는 2021년 12월까지 총 3100억원을 투자해 시스템·본체·탑재체 등의 설계·조립·시험·검증 등 전 과정을 국내독자기술로 개발하며, 오는 2021년 하반기에 발사할 계획이다.

지난 20년간 축적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위성 개발경험과 확보기술, 인프라 등을 최대한 활용해 최적의 임무설계를 통한 성능극대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업체가 본체 설계·제작 등 개발을 주관하고 시스템·탑재체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항우연-산업체 공동개발체제를 통해 국내 우주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해 오는 2020년 이후, 민간 주도의 국가 위성 개발체제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2021년 하반기에 다목적실용위성 7호가 발사되면, 0.3m 이하의 고해상도 광학카메라와 적외선(IR:Infra Red) 센서를 통해 재해·재난·국토·자원·환경 감시 및 국가안보, 도시 열섬현상 등의 기후변화 분석 등에 활용될 세계적 수준의 고품질의 위성영상을 공공 및 민간 등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래부는 위성개발 주무부처로서 앞으로도 최첨단의 위성기술 개발, 우주핵심기술 개발 등에 역량을 결집해 세계적 수준의 위성개발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위성정보 활용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