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안경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반 증강현실(AR) 콘텐츠 시범개발에 국고 10억원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7월에 투과형 증강현실(AR) 안경을 기반으로 한 ▲스포츠 정보제공 ▲전시안내 및 물류관리 3개 과제가 선정됐으며 이달 말에는 추가로 1종의 콘텐츠가 선정될 예정이다.

개발된 콘텐츠는 사용자가 증강현실 안경(투과형 AR 글래스)을 쓰고 현실의 공간과 가상의 영상정보를 융합해 야구중계나 물류관리 등에 사용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에는 미래부와 민간 기업이 각 50%씩 개발비를 투자하며 국고는 각 업체당 최대 3억원이 지원된다.

증권·투자회사인 골드만삭스는 증강·가상현실 세계 시장은 올해 22억불 에서 2025년에는 800억불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고, 지난주 정부에서도 VR·AR 산업을 9대 국가전략과제로 선정해 관련 원천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이미 증강현실 분야세서는 태블릿이나 모바일 기반에서 실제 3D공간을 스캔하고 사용자의 움직임을 센싱해 현실과 가상을 융합된 이미지를 보여주는 구글의 탱고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또한 투과형 AR 글래스 형태의 MS 홀로렌즈가 개발자 버전으로 출시되는 등 증강현실 시장의 선점을 위해 글로벌 기업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구글과 MS는 이러한 자사의 운영체제 기반의 AR 플래폼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 게임 등 콘텐츠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 지원과제는 지난해 5월 수립한 K-ICT 디지털콘텐츠 산업육성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며 미래부가 지자체와 손잡고(대구테크노 파크 등) 증강현실 분야의 신시장 창출을 통한 국내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국장은 “증강현실은 국내에서도 자동차 전면유리 투사 네비게이션, 3D 증강영상 학습교재, 전시체험관의 프로젝션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향후 “민관이 긴밀히 협력해 증강현실 관련 원천기술 확보, 콘텐츠 개발역량 강화는 물론 나아가 글로벌 진출 확대를 다양한 정책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