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한국연구재단과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7월 수상자로 한국과학 기술원 수리과학과 변재형 교수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미래부와 연구재단은 변재형 교수가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수학적 방법론 대신 방정식의 범함수가 가지는 구조를 최대한 이용하는 새로운 변분법적 방법론을 개발해 우리나라 수학 연구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한 것이 높이 평가됐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변재형 교수 <사진제공=미래창조과학부>

변재형 교수가 개발한 새로운 변분법적 방법론은 미분 방정식 연구에 널리 사용되던 방법론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서 기존 변분법적 방법의 한계를 뛰어 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미국 수학회가 발행하는 미국수학회메무아논문집에 90여 쪽에 이르는 단일논문의 책으로 출판됐다.

이 논문은 기술적 제약 조건으로 답보 상태에 있었던 다양한 관련 연구에 새로운 돌파구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후속 연구의 기초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변재형 교수는 “이 연구에서 새롭게 개발한 변분법은 결과 자체보다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으로서 더 중요함을 나타낸다”라며 “다양한 문제에 이 새로운 방법론을 응용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의 전개가 더 기대된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한편 올해로 20년을 맞이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은 과학기술자의 사기 진작과 과학기술 마인드 확산을 위해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 기술 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자를 매월 선정해 미래부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