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쪽 왼쪽부터) 강철희부회장, 이기주상임위원, 최재유차관, 김자혜회장, 신경렬본부장, 김대회본부장, 최영해국장 / (위에 왼쪽부터) 김영관국장, 박동욱실장, 이광철교수, 안치득소장, 석원혁국장, 황정환소장, 이승훈본부장, 천강욱부사장, 강동길부회장 <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방송통신위원회와 19일, 산·관·연 공동의 ‘지상파 UHD 방송 추진위원회’를 개최해 7개월 앞으로 다가온 수도권 지상파 UHD 방송의 성공적 개시를 위한 주요 정책의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상파 UHD 방송 추진위원회’는 정부, 지상파방송사, 제조업체, 외주제작사, 연구기관, 학계, 소비자단체의 주요인사 총 14인으로 구성됐고,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과 이기주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정부는 추진위원회를 통해 오는 2017년 2월부터 시작되는 지상파 UHD 방송의 도입 과정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관련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UHD 방송의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산하에는 미래부·방통위 국장급, 지상파방송사, 제조업체, 연구기관 실무자를 중심으로 하는 ‘지상파 UHD 방송 실무위원회’ 및 세부분과를 운영해 주파수확보, UHD 방송 활성화, 시청자지원 등에 관한 실무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 날 회의에서는 정부와 지상파방송사에서 그간의 UHD 방송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에 대해 발표한 후 UHD 방송허가, 수신환경개선 방안, UHD 프로그램 인정기준 마련 등 주요 현안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특히, 한류를 이끌 고품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지상파방송사의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행돼야 하며, 수신안테나 보급방안이 적절히 마련돼 시청자들이 불편 없이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 언급됐다.

또한, 원활한 본방송 시청을 위해 ATSC 3.0 기반의 UHD TV 및 컨버터가 적기 출시되도록 가전사에서도 노력해달라고 의견을 모았다.

최재유 미래부 2차관은 “세계 최초 지상파 UHD 방송 도입을 계기로 정부와 산업계가 뜻을 모아 2018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차질없이 준비해 UHD 방송으로 전 세계인에 생생한 감동으로 보여준다면, 우리나라는 새로운 방송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을것” 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감동과 스토리가 있는 고품질 콘텐츠 제작과 우리가 강점을 가진 SW 기반의 혁신적인 방송장비 개발 등에 우리 기업들이 더 한층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기주 방통위 상임위원은 “수도권 본방송을 7개월 앞둔 시점에서 일각에서는 원활한 서비스 개시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우수한 국내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상파방송사와 외주제작사, 가전사와의 유기적인 협조가 이루어진다면 내년 2월 본방송을 무리 없이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