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한전주식중 휴면주식 등 약 181억원에 해당하는 주주에 대해 권익찾아주기 활동을 전개한다.
 
한전은 1989년 국민주로 보급된 이후 청약주식을 은행에서 인출하지 않은 주주, 주권을 분실한 주주가 총 13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이들 주주의 권리를 찾아주기 위한 체계적인 지원활동을 전개한다고 6일 밝혔다.
 
한전은 우선 총 30만 주주에게 8월 초까지 관련 안내문을 발송할 계획이다.
 
또한 1989년에 국민주를 청약한 국민들은 ARS시스템(1577-0610)에 주민번호만 입력하면 주식보유여부 및 배당금, 휴면주식 찾아주기 대상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하고 수령받을 수 있다.
 
이번 지원활동의 대상은 배당금을 수령하지 않은 주주 10여만명(배당금 약 26억원), 배정받은 주식을 찾아가지 않은 주주 1만3000명(총 17만주/68억원) 등이다.
 
이와 함께 주권 재발행 절차 대행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주주가 분실주권을 재발행 받기 위해서는 서울중앙지방법원 등 9곳에 이르는 관련기관을 방문해야 했다. 한전은 이로 인해 약 1만5000명의 주주들에게 87억원에 상당하는 재산형성 지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원이 필요한 주주들은 8월부터 3개월 동안 가까운 한전 영업점을 방문하여 주권재발행 대행신청을 접수하면 되는데 경찰서 분실신고 및 재발행 증권이 입고될 증권계좌 개설 등 2가지를 제외한 모든 절차를 한전에서 대행할 예정이다.
 
한전은 이번 주주 권익 찾아주기를 6일부터 오는 11월5일까지 3개월간 집중 시행할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한전 인터넷 홈페이지(www.kepco.co.kr)에도 안내할 예정이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