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한철, 이하 ‘기보’)은 30일 기술평가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기술력과 사업성을 바탕으로 한 시장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은 기보의 기술평가기업 7354개(2008년~2013년 평가기업)를 동의대학교 연구진(김성태 교수)에 의뢰해 이루어졌으며, 기술혁신형 중견기업의 성장 결정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지원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 시행됐다.

연구진은 기보 기술평가시스템(KTRS)의 세부평가항목 34개 중에서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도약하는 요인과 중견기업의 성장성에 미치는 요인을 구분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밝혀냈다.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도약하는 요인을 살펴보면 ▲경영주의 동업종 경험수준이 많고 ▲기술인력이 풍부하고, 파급효과가 큰 기술을 보유하였으며 ▲목표시장의 규모가 크고, 시장점유율이 높으며 ▲자본조달능력이 뛰어나고, 판매계획이 타당하며, 다양한 판매처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로 나타났다. 

중견기업의 성장성에 미치는 요인에는 ▲연구개발투자비율이 높고 ▲제품이 경쟁사의 제품 대비 비교우위를 유지하며 ▲자본조달능력이 뛰어난 경우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분석을 통해 성장단계별 지원체계, 중견기업 후보군에 대한 선별지원, 양적인 외연확대 등 중견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했다.

기보관계자는 “연구진의 정책제언에 따라 기보 지원기업이 창업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안전하게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제도를 보완하고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