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영국이 유럽연합(EU)을 탈퇴시 영국 경제는 최대 15년이 후퇴된다.

14일 LG경제연구원은 '브렉시트 리스크 진단' 보고서를 통해 "무관세였던 EU역내무역과 EU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과의 교역이 관세화 되며 영국의 수출이 위축되고 수입 물가가 상승할 것이다"고 진단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EU와 영국의 교역 관계에 대한 재협상 결과에 따라서 영국이 지금처럼 자유로이 EU와 역내 교역을 지속할 수 있지만 협상이 길어질 경우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교역 위축이 불가피 하다"며 " 영국이 유럽 시장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없게 되면 외국인 투자 유입역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브렉시트 리스크 진단' 보고서는 투자자금의 유출에 따른 파운드화의 약세를 예상했다. 역내금융상품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고 금융전문인력의 이탈로 이어지면서 그동안 누려왔던 국제금융센터로서의 지위도 흔들리게 된다는 것.

정작, 국내경제 역시 브렉시트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올해 3~4월 대거 유입된 영국계 자금이 국내 주식시장에서 당장이라도 빠져나간다면 금융시장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영국은 올해 1~4월 우리나라 주식 4200억원을 순매수했다. 이는 전체 외국인 순매수 금액인 2조8000억원의 15%에 해당한다. 특히 3~4월엔 외국인 주식매입의 3분의 1인 1조8000억원이 유입됐다.

영국의 성장률 둔화는 대영수출부진으로 이어지게 되며 한·EU FTA가 더 이상 영국에서는 적용되지 않게 돼 새로운 협상 추진도 고민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대영수출 규모는 73억9000만 달러로 4위다. 우리나라 입장에선 영국은 무역흑자 대상국으로 FTA를 재협상시 이전 같은 수준 유지가 바람직하다.

LG경제연구원 괸계자는 "브렉시트 투표를 앞두고 불확실성이 높아졌지만 미 금리인상, 유가 급변 등 다른 요인들로 세계경제 리스크가 커진다"며 "소규모 개방경제인 우리 입장에선 상시적인 리스크 관리체계를 갖추고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브렉시트는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말한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