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미래창조과학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30개의 글로벌 기후기술협력 시범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협력대상국가와 사업 관련 협의 등을 본격 착수한다고 12일 밝혔다.

국제사회는 196개 전 당사국이 온실가스 감축목표 제시 및 이행 의무를 갖는 신기후 체제 성공의 비결로 ‘기술’을 지목하고 기술보유국가들의 혁신적인 기후기술 이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배경에서 정부는 유엔기후변화협약에 기반해 기술지원체제의 국내 창구(NDE)로 미래부를 지정하고 글로벌 기후기술협력을 본격적으로 준비해 왔었다.

미래부는 글로벌 기후기술협력 추진을 위해 3~5월에 걸쳐 25개 출연(연)과 5개 과기특성화대를 대상으로 협력대상국가들의 기후기술협력 수요를 분석해 제공하고 기관들이 보유한 기술 등을 토대로 유망 협력 아이템을 조사‧선별했다.

조사결과 20개 기관이 110건의 협력가능 아이템을 제출했고 기후기술협력 및 국제개발협력 전문가들이 기술 주기‧적정성 등에 기반해 글로벌 협력 유망기술 15건과 기술사업화‧산업계 전문가들이 보유특허, 기업 연계‧확장성 및 협력대상국가의 수요 등을 고려해 글로벌 협력 유망 사업모델 15건을 선별했다.

이번 시도는 협력대상국가의 기후변화문제 해결에 대한 기술지원 요청에 연구자 입장(기술적 해법 제시)과 기술사업화 전문가 입장(사업적 해법 제시) 양방향 응답을 동시에 모색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미래부는 기술 및 사업모델 관련 출연(연)과 특성화대가 국내외의 사업 파트너 발굴과 녹색기후기금(GCF)과 같은 재정지원기관으로 부터의 재원 조달을 통해 범지구적 온실가스 감축에 한국이 책임 있는 지구촌의 일원으로서 적극 참여하는 성공모델 창출을 목표로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개별 프로젝트별로 기업용·협력대상국가용 기술 마케팅 자료 제작 지원을 필두로 정부간 협업 논의, 프로젝트와 기업 매칭, 연구자‧기업과 협력대상국가의 정부‧관계자 간 네트워킹 확대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녹색기후기금(GCF) 등 다양한 글로벌 기후재원 활용을 위한 전략적 사업기획 및 재원 조달 관련 교육‧컨설팅 서비스, 사업추진을 통한 범지구적 온실가스 감축 및 기여 메커니즘 습득 기회 등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녹색기술센터(KIST GTC) 내 전담팀 구성, 협력 아이템 발굴을 위한 조사대상 확대, 지원 예산 확보 등을 통해 상시적 발굴‧지원 체계를 가동함으로써 제2, 제3의 글로벌 기후기술협력 사업들을 계속 시도할 예정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