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현대차>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 4일(현지시간) 에어리퀴드社(사)와 수소전기차 시장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 차원에서 양사의 협력 관계를 다지기 위한 양해각서 (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이기상 환경기술센터장 등과 프랑스 에어리퀴드社의 브느와 뽀띠에(Benoit Potier) 회장, 피에르-에티엔느 프랑(Pierre Etienne Franc) 미래기술사업 총괄사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차는 수소 생산 및 수소 플랜트 건설 및 운영 등에 기술 노하우를 보유한 에어리퀴드社와 함께 수소전기차 시장 활성화, 청정 신재생 에너지로서 수소 활용도 제고, 수소충전소 관련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통해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을 선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에어리퀴드社는 오염물질 배출이 없고 생산이 용이한 차세대 에너지원인 수소와 관련해 높은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갖춘 회사다.

에어리퀴드社는 지난 2013년 현대차의 투싼 수소전기차 2대를 프랑스 최초로 구매한 것은 물론 올해 초 현대차그룹 환경기술연구소 내에 국내 최초로 국제공인 충전규격으로 수소충전소를 설치한 바 있다. 또 독일 소재 현대차 유럽법인 본부 내에도 올해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수소충전소를 설치 중이다.

아울러 프랑스 파리의 수소전기차 택시 프로젝트인 'HYPE(Hydrogen Powered Electric)'에 현대차와 함께 참여하고 있다.

현대차는 전기 택시 스타트업 STEP社에 투싼 수소전기차를 제공, 현재 5대가 시범 운영 중에 있고 에어리퀴드社는 파리 시내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등 수소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 에너지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에어리퀴드社와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화에 성공한 현대차의 기술력이 함께 한다면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를 토대로 수소전기차의 글로벌 대중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수소전기차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으며, 전기차와 달리 외부의 전기 공급 없이 연료전지 스택에서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생산된 전기로 모터를 움직여 주행한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이 전혀 없이 물만 배출하는 100% 무공해 차량으로, 하이브리차, 전기차 등을 뛰어넘는 친환경차로 평가 받고 있다.

또 수소전기차는 차량 내에서 발생하는 전기를 전력원으로 삼아 캠핑, 정전 시 등 다양한 일상 상황 속에서 에너지원으로 활용 할 수 있다. 특히 내연기관차 대체로 인한 환경 개선은 물론 고성능 공기필터가 탑재돼 있어 차량 운행 시 공기 중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효과도 갖추고 있다. 

현대차와 에어리퀴드社와의 MOU 이후 행사에서 현대차는 투싼 수소전기차의 분산발전 기술 및 미세먼저 저감 효과 등을 직접 시연하고, 현재 파리에서 운행 중인 투싼 수소전기차 택시도 선보였다.

현대차가 양산화에 성공한 투싼 수소전기차는 100Kw의 연료전지 스택, 100Kw 구동 모터, 24Kw의 고전압 배터리, 700기압(bar)의 수소저장 탱크를 탑재하고 있다.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시동이 가능하다.

또 최고 속도 160km,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이 12.5초이고 3~10분 짧은 충전 시간에 비해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415km를 달성했다.

현재 현대차는 2018년 출시를 목표로 차세대 전용 수소전기차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현대차그룹은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차종도 2개로 늘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출력 밀도 향상, 운전 조건 최적화,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와의 부품 공용화, 파워트레인 소형화 등에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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